청소년 비행 이대로 괜찮은가
청소년 비행 이대로 괜찮은가
  • 뉴제주일보
  • 승인 2021.12.12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광언 ㈔제주중독예방교육원장·중독전문가

최근 청소년들의 학교폭력 등 비행 문제가 최근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청소년 비행이 사회 문제가 된 것은 물론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제주시에서 얼마 전 폭행을 당하는 친구를 보고 신고한 10대 청소년이 가해 청소년들에게 보복 폭행을 당해 크게 다쳤던 일이 있었다. 이 사건에서 보듯이 학생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일들이 성인 못지않은 잔인한 범죄 형태를 띠고 있다는데 더 큰 문제의 심각성이 있는 것이다.

청소년 비행은 학교폭력뿐만 아니라 학교의 기물파괴, 음주, 흡연, 집단싸움, 불량서클 문제 등이 많고 심지어는 교사 폭행까지도 간헐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청소년 비행 문제는 국가 미래의 동량으로서의 기대나 그들의 국가관에 대한 위대한 얘기가 아니다. 오늘 밤이나 내일 바로 우리 집에 닥쳐올 지도 모를 현실의 생사존망과 직결되는 다급한 문제로 함께 해결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사실로 인식해야 한다는 것이다. 청소년 비행을 우리 주위에서 적극적으로 막아내지 않는다면 바로 나 자신 피해자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스스로 피해자가 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함께 고민해 봐야 한다.

학교폭력의 실례로 제주에서 최근 일어난 사건을 하나 소개하고자 한다. 지난 10월 31일 오후 5시쯤 제주시 모 초등학교 주차장 인근에서 한 남학생이 청소년 2명에게 구타를 당하는 모습을 목격한 여학생이 담임교사에게 신고했다. 그러자 가해학생들은 신고한 여학생을 알아낸 뒤 그날 밤 자정 무렵 인적이 드문 곳에서 보복 폭행을 가했다. 제주동부경찰서는 이들 가해학생 2명을 특수폭행 혐의로 입건해 수사 중이다.

이처럼 10대 청소년 범죄라고는 도저히 믿기 힘들 정도로 범행 수법도 아주 모질어지고 있다. 게다가 잔혹한 범죄를 저지르고도 자신의 행위에 대해 무감각하고 또다시 범죄를 저지르는 경우도 적지 않다고 하니 걱정이다.

청소년 비행은 해를 거듭할수록 그 심각성이 도를 더해 가고 있어 국가적인 당면문제로 대두되고 있다는 것은 우리 사회에 경각심을 주기에 충분하지만 살인, 강도, 강간, 약물중독 등과 함께 특히 가정파괴 범죄가 대부분 청소년들에 의해 저질러지고 있다는 점에서 국민들을 불안에 빠지게 하고 있다.

청소년들이 비행을 저지르는 실상은 우리 모두가 삶을 영위해 가는 사회 속에서의 문제도 간과할 수 없는 중대한 요인이 되고 있다. 청소년 주변에는 늘 그늘진 사회의 환경 문제들이 곳곳에 도사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유해한 문제들로 인해 청소년은 자신도 모르게 비행화의 욕구를 느끼게 되며 나아가 이를 실행에 옮기는 비행 청소년을 만들곤 한다. 이런 유해 환경 요인들에 의해 동인된 청소년의 비행화의 갈등심리는 가치관에 혼란을 가져와 고민이 발생하고 비행화와 가출이라는 욕구가 표출되게 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가출은 청소년을 더욱 비행화하게 하는 동인이 된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가정에서부터 서로를 위한 관심과 격려가 필요하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청소년의 가출 동기만 봐도 그 원인은 가정불화나 친자 간의 갈등, 부모의 질책 등은 물론 친부모에 대한 그리움이나 양자 신분관계의 발각 등 가족 간의 한계와 본인의 행동불량 학교생활의 부적응, 구직 등이 주류를 이루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이렇게 청소년의 가출은 불량한 환경에 처하기 쉽기 때문에 결과에 있어서 중대한 사회 문제를 야기하여 본인은 물론 사회에 끼치는 엄청난 해악의 파급효과를 가져오게 되는 것이다.

청소년 비행이란 강도나 강간, 절도나 마약복용 폭력 등 범죄행위 외에도 무단가출 불량청소년과의 교제, 퇴학, 유해한 장소 출입, 도박, 흡연, 음주, 부탄가스나 본드 흡입, 성행위, 자살 등을 모두 포함한 범위를 말한다.

청소년 비행은 법률의 저촉 여부를 불문하고 공공의 가치체계를 저해하거나 침해할 위험성이 예측되는 것으로 해당 연령의 청소년에게 금지하고 있는 일련의 행위를 의미한다.

우리가 사는 21세기의 현 사회는 급속한 변동을 겪으면서 많은 사회 문제들이 증가하고 있고 이러한 사회적 환경 변화는 우리 청소년들이 과거의 기성세대와는 현저하게 다른 문화 속에서 성장하고 있음을 의미하고 있다.

결국 청소년 비행은 가정환경, 학교환경, 사회환경 등의 환경 대상 요인에 의한 것이 대부분이며 비행의 요인인 가정, 학교, 사회라는 지역적 특성에서 오는 차이 등 사소한 문제에서 비롯되고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도 안 되겠다.

청소년은 미래의 주인공이며 이들을 건전하게 육성하는 일은 기성세대 모두에게 부여된 막중한 사명의 하나다. 이제 청소년에 대해서 더 많이 알고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면서 그들의 비행 원인과 배경을 파악하는 등 청소년 비행이 사라질 때까지 모두 함께 올바른 사회를 만들기 위해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할 때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