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물가 고공행진, 서민 보호 대책 서둘러야
소비자물가 고공행진, 서민 보호 대책 서둘러야
  • 뉴제주일보
  • 승인 2021.10.07 2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요즘 서민들의 가장 큰 걱정은 먹고 사는 일이다.

그런데 장바구니 물가가 천정이 어딘지 모를 정도로 치솟고 있다. 코로나19와 싸움에 시달리는 서민들은 고물가까지 겹쳐 시름이 깊어진다. 그렇다고 지금의 상황에 대해 누구에게 책임을 지고 나서라고 큰소리치기 또한 쉽지 않다.

제주지역 소비자물가가 고공행진을 이어가며 6개월째 3%대 상승률을 이어가고 있다. 고물가가 현실화하는 모양새다. 특히 기름과 달걀, 돼지고기 가격 등이 일제히 오르면서 도민들이 체감하는 온도가 가파르게 치솟고 있다. 호남지방통계청 제주사무소가 그제(6일) 발표한 ‘2021년 9월 제주도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제주지역 소비자물가지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0% 상승했다. 

제주지역 소비자물가는 지난해 하반기만 하더라도 저물가 기조를 이어왔다. 그렇지만 올해 들어 상황이 반전됐다. 올 2월(1.2%)과 3월(2.1%) 상승 폭이 확대된 뒤 4월(3.3%), 5월(3.6%), 6월(3.0%), 7월(3.2%), 8월(3.3%), 9월 등 반년째 3%대 큰 폭의 오름세를 기록하고 있다. 농축수산물과 공업제품, 집세, 공공·개인 서비스 등이 일제히 올랐다. 

오른 품목 대부분이 서민들의 삶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이처럼 제주지역 소비자물가가 뛴 것은 기상악화에 따른 작황 부진과 달걀 생산 감소 여파로 농축산물 가격이 올랐고, 국제유가 상승으로 석유류 가격이 뛴 영향이 컸다. 

현실적으로 물가가 오르게 되면 실질소득은 줄어들게 마련이다. 이는 소비심리에도 나쁜 영향을 끼쳐 소비자는 소비를 줄이는 결과로 이어지게 된다. 기업은 매출 감소 현상을 맞게 되고 그 결과 기업의 고용 침체라는 악순환이 나타난다. 이렇게 되면 제주지역 경제 활성화는 더욱더 요원해진다.

최근 제주지역 소비자물가 고공행진은 도민들에게 엎친 데 덮친 격이 아닐 수 없다. 지방정부인 제주도는 원자재 가격 폭등 등 외부 변수만 탓하며 손 놓고 있어선 안 된다. 코로나19 사태에다 금리 인상 등 이중 삼중의 고통에 빠진 도민들은 물가 상승으로 생계의 위기에 직면해 있다. 선제적 물가 관리가 어느 때보다 절실한 시점이다. 올해 들어 소비자물가 고공행진이 전국적인 현상이라고 손을 놓으면 안 되는 이유다.

우선 제주도는 지금의 상황에 대해 엄중한 경각심을 갖고 물가 안정에 가용한 정책과 역량을 쏟아야 한다. 정부만 쳐다봐선 안 된다. 늦었다고 할 때가 가장 빠르다는 말을 되새길 때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