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 42.1%…주거·복지 정책 바꿔야
1인 가구 42.1%…주거·복지 정책 바꿔야
  • 뉴제주일보
  • 승인 2021.10.07 2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지역 1인 가구 비중이 40%를 돌파했다. 머지않은 장래에 ‘나 홀로 사는’ 1인 가구가 제주지역 가구 형태의 일반형으로 굳혀질 가능성이 커졌다. 

행정안전부가 6일 발표한 3분기 주민등록 인구통계 발표에 따르면 지난달 말 제주지역의 주민등록상 1인 가구는 12만8885가구로 전체 30만6252가구의 42.1%를 차지했다.

이어 2인 가구가 22.7%였고, 4인이상 가구 19.4%, 3인 가구 15.8% 순으로 나타났다. 1인 가구는 해마다 1%포인트 이상씩 늘어나는 추세다.

눈여겨볼 대목은 1인, 2인 가구를 합한 비중이 64.8%에 달했다는 점이다. 부부와 미혼 자녀로 구성하는 가구 형태를 기준으로 하는 정책의 기본 틀이 더이상 유효하지 않다는 뜻이다. 

1인 가구 증가 속도 또한 날로 빨라지는 만큼 그에 맞춘 정책 재설계가 시급하다. 1인 가구 급증에는 다양한 사회·경제·문화적 변화가 반영돼 있어 다층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 주거·복지 정책은 물론 의료와 문화, 사회, 가족, 지역 정책 등에서 광범위하게 맞춤형 대응이 이뤄지지 않으면 정책의 실효성이 떨어진다. 

청년층을 대상으로 주거와 취업, 노인들을 대상으로 의료나 돌봄의 정책을 재설계해야 할 것이다.

여성가족부의 실태 조사에 따르면 1인 가구로 살면서 가장 부담되는 항목이 ‘주거비’(35.7%)로 나타났고 정부에 바라는 지원도 ‘주택 안정 지원’(50.1%)이 첫손으로 꼽혔다. 앞으로도 계속 혼자 살게 될 것이라고 답한 1인 가구는 72.1%에 달했다. 1인 가구가 일시적인 상태가 아니라 오래 지속될 가능성이 높은 가구라는 얘기다.

혼자 사는 이들은 전 연령에 걸쳐 ‘균형 잡힌 식사’가 가장 어렵다고 호소했다. 아프거나 위급할 때 대처가 어렵다는 반응도 많았다. 

최근 배달음식이 활성화돼 있다지만 소득이 낮거나 일부 고령층에는 대안이 될 수 없다. 1인 가구 증가를 먼저 경험한 외국에선 독거노인들이 모여 살며 공용식당에서 번갈아 식사를 준비하는 커뮤니티형 주거 형태가 발전하고 있다. 이런 커뮤니티형 복지 프로그램도 개발해나가야 한다.

1인 가구 증가는 저출산, 고령화와 함께 우리가 맞닥뜨리고 있는 중대한 변화 중 하나다. 기존의 각종 정책과 제도를 시의적절하게 조정하지 않는다면 급증하는 1인 가구가 정책의 사각지대에 놓이게 된다. 

1인 가구의 성별이나 지역, 재정 여건 등 개인별 상황이 다른 만치 세심한 생애주기별 정책 재설계가 필요하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