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육상 향하는 태풍 ‘루핏’…제주 9일까지 비
일본 육상 향하는 태풍 ‘루핏’…제주 9일까지 비
  • 고경호 기자
  • 승인 2021.08.08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상청 제공
기상청 제공

제9호 태풍 ‘루핏’이 9일 새벽 일본 육상에 상륙할 것으로 예보되면서 제주지역은 직접 영향권에 들지 않을 전망이다.

기상청에 따르면 루핏은 8일 오후 3시 현재 일본 가고시마 서남서쪽 약 280㎞ 부근 해상에서 북북동진하고 있다.

루핏은 9일 오전 3시 일본 가고시마 북쪽 약 190㎞ 육상에 상륙한 후 북북동진하다 10일 오전 3시 일본 센다이 서북서쪽 약 330㎞ 해상에서 온대저기압으로 변질될 예정이다.

제주지역은 서쪽에 위치한 고기압과 루핏 사이에서 동풍이 강하게 형성되면서 만들어진 비 구름대의 영향으로 9일 오후 5시까지 비날씨가 이어질 것으로 예보됐다.

제주지방기상청은 9일까지 비가 오는 지역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1㎞ 미만의 짧은 곳이 있겠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교통사고 등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제주도 남쪽 바깥 먼 바다와 제주도 남쪽 안쪽 먼 바다는 9일까지 시간당 35~60㎞가량의 강풍이 불고 물결도 2~4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제주특별자치도는 혹시 모를 태풍 피해에 대비해 지난 6일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에서 ‘초기 상황 판단회의’를 개최했다.

제주도는 집중호우에 대비해 우수맨홀과 집수구 등 배수시설에 쌓인 토사 및 이물질을 신속히 제거하고, 양 행정시는 수방자재와 장비를 점검했다.

또 태풍 예비특보와 연계해 ▲저지대 및 농경지 침수 ▲축대 붕괴 ▲비닐하우스 및 농·축산 시설, 양식 시설 등을 대상으로 예찰활동과 안전 조치를 강화했다.

제주지방기상청 관계자는 “루핏의 이동경로와 속도, 강도에 따라 기압계가 유동적이고, 이에 따라 예상 강수량, 강풍구역 등의 변화가 있겠으니 태풍정보와 기상정보를 참고해야 한다”고 밝혔다.
 

고경호 기자  k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