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탐라대 연수시설 조성" 제언…"환매청구 우려" 비관론도
"옛 탐라대 연수시설 조성" 제언…"환매청구 우려" 비관론도
  • 현대성 기자
  • 승인 2021.07.26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옛 탐라대학교 부지에 국내 연수시설을 조성해 활용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다만 연수시설 조성을 위해서는 ‘교육시설’로 지정된 지목 변경이 필요한 만큼 환매청구권 등 법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비관론’도 제기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이상봉, 더불어민주당, 제주시 노형동을)는 26일 도의회 제1소회의실에서 ‘(구)탐라대학교 부지 활용방안 마련을 위한 좌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좌담회에서 옛 탐라대 인근 하원마을 오창헌 회장과 강상기 전 마을회장은 “외국대학 유치는 주민들이 사실상 가능성이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이제는 한 가지 대안을 정해서 추진해야 한다. 연수시설 조성이 그나마 본래 목적에 가장 가까운 대안”이라고 피력했다.

제주도는 주민들의 연수시설 조성에 요구에 공감하면서도 학교시설 부지의 지목·용도변경, 환매청구권 등 법리검토 사항과 차기 제주도지사의 정책결정 방향을 언급하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최성두 도 청년정책담당관은 “연수시설 유치를 위해서는 도시계획시설 변경을 통해 현재 지목과 용도가 학교용지인 부지를 공공시설 범주로 바꿔야 한다”면서도 “특히 도가 415억9500만원을 들여 학교용지를 매입했는데 이를 다른 용도로 활용하다 보면 환매청구권 등 법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다양한 의견을 신중하게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제주도는 2016년 예산 415억9500만원을 들여 학교법인 동원교육학원으로부터 옛 탐라대학교 부지인 서귀포시 하원동 산 70번지 일원 31만2217㎡ 토지와 건물 11동을 매입했다.

부지 매입 후 FAO 세계수산대학 유치를 추진했지만 무산됐다. 이후 외국대학 유치계획을 수립해 6개 대학 관계자와 면담을 진행했지만, 이마저도 무산돼 사실상 방치되고 있다.

현대성 기자  canno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