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제주도당 “4·3 해결 이뤄져야만 진정한 봄”
국민의힘 제주도당 “4·3 해결 이뤄져야만 진정한 봄”
  • 고경호 기자
  • 승인 2021.04.03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73주년 4·3희생자추념일을 맞아 국민의힘 제주도당이 2일 보도자료를 내고 “4·3 해결이 이뤄져야만 제주에는 진정한 봄이 온 것이라는 도민들의 마음을 늘 염두에 두고 전력을 다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국민의힘 도당은 “그 동안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기조로 한 4·3특별법 제정, 정부에 의한 제주4·3진상조사보고서 발간, 대통령의 공식 사과, 4·3추념일의 국가 기념일 지정 등이 이뤄졌다”며 “4·3은 사실을 드러내는 것조차 힘들었던 시기부터 정부에 의한 배·보상을 요구하고 있는 현재에 이르기까지 도민 모두가 한 마음으로 노력을 기울인 결과 매우 중요한 성과를 거뒀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2월에는 4·3 희생자에 대한 정부 차원의 보상 방안 마련과 추가 진상 조사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바탕으로 여·야 합의로 4·3특별법 전부개정 법률안이 국회에서 통과됐다”며 “ 이후 3월 16일에는 4·3 당시 옥살이를 했던 생존 수형인과 행방불명 수형인 335명에 대한 재심 재판에서 무죄 선고가 내려져, 73년 동안 맺혀왔던 한이 풀리기도 했다”고 밝혔다.

다만 국민의힘 도당은 “생존 수형인과 행방불명 수형인에 대한 재심 재판은 정부 차원의 정확한 사실 조사 보고서가 발간됐다면 훨씬 쉽게 더 빨리 이뤄졌을 일”이라며 “지난 2월 통과된 제주4·3특별법 전부개정법률안의 배·보상 관련 조항은 보상 기준을 마련한다는 것에 머물렀다. 명확하게 정부에 의한 보상의 의무화를 담지 못한 만큼 정부의 보상 의무화를 담은 법률 개정을 준비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국민의힘 도당은 “73년 전 이 땅 제주 섬에서 영문도 모른 채 무고하게 돌아가신 제주4·3 영령들의 영면을 두 손 모아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고경호 기자  k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