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
  • 김동건 기자
  • 승인 2021.02.09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흔히 고등학교를 졸업하게 되면 어느 대학에 진학할까, 아니면 어떤 일을 할까하는 고민을 하는데 시간을 보내기 마련이다.

그러나 제주지역 직업계고등학교 학생들은 달랐다.

지난해 도내 직업계고(9개교) 졸업생들의 자격증 취득률은 무려 86.6%이다. 전체 졸업생 1366명 가운데 1210명이 자격증을 취득했다.

특히 1210명의 졸업생이 딴 자격증은 총 3668개로 학생 1인당 평균 3개 이상의 자격증을 취득한 셈이다.

자격증은 취업시장에서 당연히 유리한 조건으로 작용한다.

당장 주변을 둘러봐도 제주는 물론 서울, 부산 등 전국의 취업준비생들은 각종 자격증을 따기 위해 혈안이 돼있다.

이런 상황에서 중문고등학교를 갓 졸업한 만 19세의 한 학생이 보유한 자격증은 무려 7개로 알려져 눈길을 끌고 있다.

이 학생은 전공인 보건간호과의 특성을 살려 간호조무사와 병원원무행정전무가, 병원코디네이터 등 각종 자격증을 고교생활 3년 동안 취득했다.

코로나19 여파로 교내·외에서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실습 일정이 차질을 빚었지만 이 학생은 반드시 자격증을 따서 취업에 성공해야겠다는 각오를 다지며 포기하지 않았다.

결국 이 학생은 올해 제1회 교육공무직원 공개채용시험에 최종합격해 도내 교육현장에서 특수교육실무원으로 근무할 수 있게 됐다.

이 학생의 노력이 다른 예비 고등학생이나 재학생들에게도 널리 알려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코로나19 여파로 취업시장의 문턱은 더욱 험난해졌지만 간절히 두드리는 자에게는 문이 열릴 것이다.

김동건 기자  kdg@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