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남부 하늘길 안전 강화…항공 레이더 구축
제주 남부 하늘길 안전 강화…항공 레이더 구축
  • 정용기 기자
  • 승인 2021.02.03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남부 항공로 레이더 시설 조감도. 국토부 제공.

국토교통부는 제주도 남부지역 공역에 대한 항공 감시 능력 강화를 위해 새 남부 항공로 레이더 시설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국토부는 2022년 12월까지 새 항공로 레이더 시설을 완공하고 2023년부터 운용한다는 계획이다.

이 사업은 2009년 1월부터 운영해온 현 동광 레이더 시설을 최신 기술이 적용된 시설로 교체해 남단 비행정보구역(FIR)에 대한 항공로 감시를 강화하는 것이다.

새 레이더 시설은 한라산 해발 1100m에 있는 ‘1100고지’ 인근 고지대에 설치된다.

기존 레이더 시설은 저지대에 있어 탐지영역이 상대적으로 좁아 일부 기능은 공군에 의존해야만 했다.

고지대에 설치되는 새 레이더 시설은 탐지영역이 더 넓어져 공군의 도움 없이도 독립적으로 운용이 가능하다.

또 3D 방식의 최신 레이더 기술이 적용돼 기존 2D 방식 보다 고도 탐지 능력이 정밀해진다.

자동종속감시시스템(ADS-B)도 추가로 설치해 항공기 감시 능력도 강화된다.

국토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남부 지역 항공로를 비행하는 모든 항공기에 대한 감시가 강화되고 해당 공역의 항공 안전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토부는 또 단계적으로 관제권을 인수하게 되는 남단 항공회랑에 대한 안정적 항공교통관제 서비스 제공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용기 기자  brave@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