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아유르베다 마사지(카파형)
한국형아유르베다 마사지(카파형)
  • 뉴제주일보
  • 승인 2020.12.09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미영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KBII 한국뷰티산업연구소 수석연구원)

한국형아유르베다는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좋은 습관과 환경을 통해 건강을 갖게 하고 성장을 추구하며 심신을 통해 영혼, 의식수준에 대해 심오한 연구를 반영한다. 바타형, 피타형, 카파형이라고 하는 구성 비율에 따라 체질을 분류하고 인체는 이러한 세 가지 요소가 특정 비율로 이루어져 있으며 균형을 이룰 때 건강 체질로 본다. 이중 어느 한 요소가 우세하다면 그 사람의 체질로 분류하고, 균형을 잃을 경우 축적된 요소를 조절하여 균형을 이루도록 한다.

마사지는 순환을 증진시키고 신체조직에 혈액을 원활히 공급하여 몸에 신선한 산소를 공급해 준다. 또한 몸속의 찌꺼기를 배출하고 부상 후에 빠른 회복을 도우며 질병에 따른 진단과 처방으로 치유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몸의 노폐물 배출과 근육이완, 치료효과를 높이려는 목적으로 마사지가 이루어지는데 각 개인의 체질이나 몸 상태에 따라 마사지 방법이 다르다. 상황에 따라 오일의 선택이 필요할 수도 있으며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 오일이 필요한 경우에 체질에 맞는 오일을 정하고 오일의 온도나 마사지 압을 체질마다 다르게 적용한다. 공기의 흐름이 가로막힘으로써 통증이 발생한다고 할 수 있으며 공기의 마찰에 의해 열기가 생기고 이것은 몸의 공기를 팽창시키고 움직이게 만든다. 공기의 순환은 긴장을 완화시키고 통증을 감소시키고 더욱 자연스럽고 깊은 호흡을 할 수 있게 해주므로 규칙적인 마사지는 근육, 신경, 골격과 전신을 이완시킨다.

체형 및 체질 특성을 반영한 차별화되고 세분화된 마사지 프로그램은 각 유형의 상태를 고려한 형태로 제공될 수 있어야 요구사항에 적합하게 적용될 수 있다. 일반적인 마사지는 고객과의 단순접촉을 통해서만 마사지가 시작되나, 한국형아유르베다마사지는 이런 단순한 접촉이 아닌 고객 스스로 피부 및 건강상의 문제를 알아차리고 예방, 개선할 수 있도록 하는 고객중심의 자발적 관리를 추구한다.

카파형의 기본적인 성향은 안정적이고 원만함이다. 축축하고 매끄러운 지성피부를 가지고 있으며 카파형은 흙과 물의 요소로 인한 영향을 받으며 거의 대부분이 조용하고 과묵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체질은 자주 끈기 부족과 에너지 결핍을 호소한다. 신체구조와 골격의 원인인 카파도샤는 안전성과 지속성을 가져온다고 할 수 있으며 전형적인 카파형 사람들은 강건하고 육중한 골격에 육체적 힘과 정신력을 축척하고 있다.

이들은 대체로 건강한 몸을 가지고 있으며, 성격은 온화한 편으로 차분한 세계관을 가지고 있다. 카파형의 가장 큰 단점인 비만을 막기 위해서 자극을 주는 관리법과 근육 이완 그리고 지방분해 촉진법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카파 타입은 아침에 마사지 하는 것이 좋다. 에너지 소모가 많은 체질 기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마사지가 좋고 비만체질이기 때문에 오일과 파우더를 이용한 강하고 빠른 테크닉으로 마사지 하는 것이 좋다.

열을 내는 오일을 사용하여 탄력을 주는 자극적인 마사지가 권장 할만하다. 그러므로 마사지를 시술할 때 에너지를 충전시키고 활성화 시키는데 주력해야 한다.

카파 체질을 위한 최상의 오일은 참깨 오일과 편도유다. 조조바 오일과 올리브 오일을 사용하도 큰 무리는 없다. 강한 자극을 필요로 하는 마사지를 할 때 비교적 빠르고 급격한 손동작으로 실시해야 한다. 마사지 시술시 긴장된 근육이 있으면 강한 압박을 주어 이완시키는 것도 필요하다. 카파형의 경우 무게 있는 마사지 시술이 필요한 만큼 시술자는 그만큼 힘이 들 수도 있다.

이들에게는 붉은 색이나 오렌지색이 도움이 되며 관리 시 이러한 색의 수건이나 손수건을 사용하도록 하거나 자극을 주고 따뜻하게 하며 노폐물 및 독소제거를 위한 네롤리와 유칼립투스향을 발향 시키면 더욱 효과적이다.

최근에는 개체의 특성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고, 체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서 일상생활이나 자신의 건강관리에 체질을 응용하는 분야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한국형아유르베다가 추구하는 방향도 그러하다. 국내에서는 휴마인드연구원을 통하여 한국형아유르베다 심리유형을 개발한 윤천성교수가 한국형아유르베다 교육과정, 한국형아유르베다심리유형검사(KAPTI:Korean Ayurveda Psychology Type)도구를 활용해 교육과 다수의 논문을 발표하는 등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뉴제주일보 기자  cjnew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