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와 시행착오 끝 실험 완료 '뿌듯'
친구와 시행착오 끝 실험 완료 '뿌듯'
  • 뉴제주일보
  • 승인 2020.12.07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윤 명예기자(아라중)-교내 과학탐구 실험대회

2인1조 진행, 1.2학년 15개 팀 참여
실험 후 보고서 작성, 총 3개 팀 수상

아라중학교는 지난 19일 오후 4시10분부터 6시10분까지 교내 과학실에서 ‘부력의 크기 측정 및 부력의 영향을 미치는 조건 알아내기’라는 주제로 교내 과학탐구실험대회를 실시했다.

필기도구만을 준비물로 하며 실험에서 주어진 재료를 사용해 중학교 1학년 과정인 부력을 가지고 2인 1조로 활동하며 2시간 동안 실험 및 보고서 작성을 하는 대회였다.

1, 2학년 총 15개 팀이 참여했고 실험도구는 메스실린더, 온도계, 비이커, 200g·300g 추, 낚시줄, 스탠드, 용수철. 30㎝자, 수조, 고무줄 등이 갖춰져 있었다.

이 도구들을 가지고 부력의 크기를 측정하고 온도, 시간, 이 부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했다.

실험 후 보고서는 주제, 변인통제, 이론적 배경, 실험과정, 실험결과, 결과 및 고찰 등을 적게는 A4 2장~8장 정도로 작성했다.

‘변인통제의 대한 설계가 되어있는가?’,‘실험 활동이 합리적이고 체계적인가?’,‘실험결과를 잘 정리하였나?’를 기준으로 심사를 하고 총 3팀이 수상했다.

이 대회에 참여했던 김승환(아라중1)학생은 “평소 과학대회 출전 경험으로 이번 교내 과학실험탐구대회를 친구와 함께 참여하게 됐다. 대회현장에서 시행착오를 겪고 실험을 완료하고 보고서를 스스로 작성해서 뿌듯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 제주YA는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와 함께 합니다.

뉴제주일보 기자  cjnew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