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민 “윤 총장, 野 대선후보 거론 상황 자체가 곤혹 스러울 것”
노영민 “윤 총장, 野 대선후보 거론 상황 자체가 곤혹 스러울 것”
  • 변경혜 기자
  • 승인 2020.11.04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운영위, 청와대 국감, 주호영 ‘당적보유 장관’ 거론하며 공정성 비판
올 1월 심재철도 주장...박근혜정부 9명, "문정부, 겸직장관 6명 해임해야"
서훈, 북 피격 공무원 사망 “발생해선 안될, 대단히 유감스러운 사건, 유족께 위로”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자료사진

노영민 비서실장은 4일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현직 검찰총장이 야권 대선후보로 거론되는 상황 자체가 윤석열 검찰총장 본인 스스로도 곤혹스럽고 민망할 것 같다”고 말했다.

노 실장은 이날 국회 운영위 국정감사에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검찰총장이 정치적 중립을 지키지 못하고 있다’고 발언한 것을 들었는데 실장의 생각도 똑같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변했다.

그러자 주 원내대표는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될 현직 검찰총장에 대해서 정치적 여론조사를 하는 것 자체도 잘못됐다고 보지만 이 정권으로부터 핍박을 받고 제대로 하려는 것 때문에 이 정권에 대한 실망의 반사적인 효과로 윤석열 지지가 상당히 높다고 본다”고 말했다.

또 주 원내대표는 국무총리, 법무부 장관, 행정안전부 장관 등의 당적을 거론하며 공정하냐고 몰아붙이기도 했다.

노 실장은 이에 “당적의 보유 여부는 그렇게 큰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내각책임제에서는 당연히 당적 보유자들이 내각에 참여하듯이 저는 당적 보유가 문제가 아니라 얼마나 공정하고 정의롭게 집행을 하는가가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이 같은 주장은 올 1월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심재철 원내대표가 제기했던 것으로 당시 정세균 총리 후보자를 포함해 추미애 법무·진영 행안·유은혜 교육부장관 등 국회의원 겸직 장관 6명을 해임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심 원내대표는 전임 박근혜정부에선 ‘국회의원-국무위원 겸직’이 △이완구 국무총리 △최경환 기획재정부 장관 △유일호 기획재정부·국토교통부 장관 △황우여 교육부 장관 △유정복 안전행정부 장관 △진영 보건복지부 장관 △김희정 여성가족부 장관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 △유기준 해양수산부 장관 등 9명이지만 문재인정부 들어선 12명에 이른다고 주장했었다.

국회법(29조)에는 국회의원과 국무위원 겸직을 허용하고 있지만 정부가 바뀔 때마다 겸직허용에 대한 논란은 이어져왔다.

이와함께 서해에서 발생한 공무원 피격사건과 관련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발생해서는 안될 대단히 유감스러운 사건으로 유족들께도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는 입장을 밝혔다.
서 실장은 국감 인사말을 통해 “현 한반도를 둘러싼 안보상황은 그 어느 때보다 복잡하고 예측하기 어렵다”며 “근본적으로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함께,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해소하고 평화체제를 구축해 나갈 수 있도록 남과 북, 유관국이 함께 합의사항들을 조속히 이행해 나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