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채비 '속도 내나'
여야,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채비 '속도 내나'
  • 변경혜 기자
  • 승인 2020.11.03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중앙위 열어 당헌개정 마무리…후보자검증위·경선 선관위 구성 채비
국민의힘, 완전경선 도입 검토…외부인사 영입 가능성, 당내 반발 가능성도

더불어민주당의 서울시장-부산시장 보궐선거 결정에 야당이 집중 반격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여야 모두 보궐선거 채비에 속도를 붙이고 있다.

3일 중앙위원회를 열어 당헌개정작업을 마무리한 민주당은 선거기획단을 구성해 구체적인 일정은 물론 공직선거후보자 검증위원회, 경선 선거관리위원회 등을 조만간 가동한다는 방침이다.

이낙연 대표가 전달 거듭 사과를 하는 한편 전당원투표로 공천결정과 함께 “저희 당은 철저한 검증, 공정경선 등으로 가장 도덕적으로 유능한 후보를 찾아 유권자 앞에 세울 것”이라고 언급,  후보검증위가 어떻게 구성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보궐선거를 위한 준비기간도 짧아 당내에서 중량감 있는 후보군들을 중심으로 물색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서울시장 후보군으로는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우상호 의원, 박주민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으며 부산시장 후보엔 김영춘 국회 사무총장, 김해영 전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으나 정권심판 프레임이 가동될 경우 신인 발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국민의힘은 내년 4월 보궐선거가 ‘대선 전초전’으로 평가받는 만큼 완전국민경선을 통해 후보자를 선출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경선흥행을 위해 시민 80%, 당원 20%로 하는 예비경선 도입방안도 논의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예비경선이 당 밖의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나 민주당을 탈당해 지지기반이 없는 금태섭 전 의원을 염두에 둔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다만 이 같은 플랜이 당내 주자들에겐 역차별이라는 반발에 부딪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전날 서울·부산지역 중진들과의 회동 후 “후보선출에 잡음이 있거나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해 외부인사 영입 가능성을 염두에 둔 포석이란 분석도 나온다.

한편 민주당의 공천결정에 대해 국민의힘이 비판이 거센 가운데 이종배 정책위의장은 이날 원대책회의에서 “대통령이 당 대표 시절 혁신을 위해 만든 당헌을 버리고 무책임한 구태정치로 회귀하려는 민주당의 행태에 동의하고 있는지 묻고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하는 등 공세 수위를 높였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