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적인 에너지, 한국형아유르베다 레시피(카파형)
지속적인 에너지, 한국형아유르베다 레시피(카파형)
  • 뉴제주일보
  • 승인 2020.09.23 1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미영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KBII 한국뷰티산업연구소 수석연구원)

한국형아유르베다에서는 체내 심신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여섯 가지 맛, , 단맛, 신맛, 짠맛, 매운맛, 쓴맛, 떫은맛의 음식을 골고루 섭취할 것을 강조한다. 인간의 신체와 마음, 생동하는 에너지가 음식에 의해 만들어진다고 하며 개인의 체질과 질병에 따른 적절한 식사를 약보다 더 중요하게 여기는 까닭이다.

카파형은 생물학적 물을 의미하며, 신체의 틀을 이루는 물질을 공급함으로써 신체의 여러 가지 요소들을 결합하고 굳히는 역할을 하고 육체의 저항력을 유지시킨다. 카파형은 물과 흙의 요소로 기름진 성질과 차갑고 무거운 성질을 가지고 있다. 신체내의 공간부분을 부드럽게 하고 피부에 습기를 주어 촉촉하게 만들어주고, 상처가 치유 될 수 있도록 파인 곳을 메워주고 생물학적 에너지와 활력과 안정성을 유지하고 심장과 혈관에 에너지를 제공하고 면역성을 지속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들은 지속적인 에너지를 갖고 있으며 느리게 소화되는 경향이 있으며 안정되고 느린 움직임을 보이지만 이들의 기름지고 끈적한 성질은 조직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건조한 성질을 줄여준다. 지방에도 끈적이고 미끄러운 성질은 비만이나 당뇨병을 유발할 수 있다. 카파형의 차가운 성질은 신진대사를 줄이고 신체의 에너지를 소비하게 만들어준다.

카파형도 하루에 삼시세끼를 챙겨먹는 것이 좋으나 가끔은 두 끼만으로도 충분 하다. 식사시간은 일정하게 하는 것이 좋으며 소화능력이 느린 편이므로 식전에 애피타이저를 미리 조금씩 먹어 소화기관을 준비시키고 식사환경도 역시 식사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조용하고 천천히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단 것이나 패스트푸드, 많은 양의 빵 등은 카파형에게 별로 도움이 되지 않으며 따뜻한 성질의 허브나 향신료가 첨가된 음식을 따뜻할 때 적은 양 먹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카파형은 소화활동이 활발하지 않은 편이지만 음식섭취와는 상관없이 에너지를 잘 유지하는 편으로 가끔씩 과일이나 주스를 마시는 것이 디톡스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가볍고 건조하며 따뜻하고 상대적으로 소화하기 쉬운 식단으로 균형을 이룰 수 있다. 이런 식단을 통해 카파의 무겁고 부드럽고 차갑고 습한 활동적이지 못한 성질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양만 섭취하도록 하는 식단과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단 것을 피하고 군것질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따뜻한 성질은 온도가 따뜻한 음식을 먹는 것으로도 채워질 수 있지만 요리할 때 향신료를 사용하는 것으로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조리하여 익힌 음식이 따뜻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어 소화하기 쉬우며 겨울에는 생식보다 익힌 음식이 좋다. 가능하면 실온이하로 내려간 음식은 좋지 않으며 따뜻하거나 뜨거운 음료를 마시는 것이 좋다. 온도가 차가운 음식이나 찬 음료, 탄산음료, 많은 양의 생과일이나 채소, 냉동이나 냉장고에 보관된 음식 등도 차가운 성질이 이미 늘어난 상태이므로 좋지 않다. 과량의 생과일과 생채소는 열을 식히는 역할을 하므로 소량씩 조절하며 섭취하도록 한다.

과일이나 채소는 대체로 가벼운 성질이므로 적당한 양으로 가능하면 익혀서 먹고 녹차나 홍차가 좋으며 카파형에 무거운 음식, , 견과류, 밀가루음식, 붉은 육류 등은 별로 도움이 되지 않으며 한 곳에서 머물며 너무 많이 먹거나 과식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습한 성질과 기름기의 과도함으로 건조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카파형에게는 콩, 감자, 파스타, 또는 화이트나 레드 와인, 팝콘 같은 것이 잘 맞는다. 기름대신 물을 사용하여 요리하고 기름을 최대한 적게 사용해야 한다, 열이 많고 기름이 있는 우유, 견과류, 달걀, 올리브, 코코넛, 아보카도 등은 줄이거나 피하도록 한다.

카파형은 몸에 수분을 축적하려는 경향이 있어 많은 수분을 섭취하는 것은 삼가도록 하며 기후나 활동량에 따라 몸이 필요로 하는 만큼만 수분을 섭취해야 하고 수분 함량이 많은 멜론, 애호박, 요거트 등은 자극적이므로 피해야 할 것이다. 식이섬유 구조인 채소와 과일은 거친 성질을 가지므로 많은 양의 과일이나 채소를 먹어도 카파형은 잘 받으며 생식으로 먹을 때 보다 익혀먹을 때가 소화가 더 쉽기 때문에 생식은 과식하지 않는 것이 좋다.

카파형에 좋은 맛에는 맵거나 뜨거운 음식을 좋아한다면 딱이다. 특히 쏘는 듯한 매운 맛은 건조하고 뜨겁고 가벼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이로운데 순한 향신료인 계피, 마늘, 생강, 파프리카 등이 좋다. 쓴 맛은 건조하고 거칠고 가벼운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차가운 성질도 가지고 있어 쓴 맛에 따뜻한 성질의 향신료를 더하면 더 상승효과가 가미될 수 있다. 초록잎채소, 민들레 잎, 케일 등에서 느껴지는 것과 가지, 쵸콜릿 등에서 느껴지는 쓴 맛이 바로 그것이다. 떫은맛은 거칠고 건조하며 가벼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넘치는 카파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메주콩, 석류, 사과, 브로콜리, 호밀, 양상추등에서 느껴지는 떫은맛이나 입안을 마르게 하는 건조한 맛은 습하고 기름기가 많은 카파에 유익한 맛이라 할 수 있다.

피해야 하는 맛은 단맛으로 차갑고 무거우며 습하고 기름지므로 카파를 더 자극하는 역할을 한다. 단맛은 무거운 성질을 자극하여 비만, 무기력, 과도한 수면 등을 초래하여 감기, 가래, 기침 등을 자주 유발하기도 한다. 신맛은 습하고 기름진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카파를 더 자극할 수 있으므로 식초, 치즈, 청포도, 오렌지, 파인애플, 자몽 등은 피해야 한다. 라임 즙이나 레몬 등을 식단에 더하는 정도로 즐겨야 한다. 짠맛 또한 신맛처럼 습하고 기름진 성질이 우세하여 당연히 카파에 자극이 될 뿐이다.

카파에 좋은 음식은 과일로는 사과, 살구, 체리, 포도, 레몬, 망고, 복숭아, , , 석류, 자두, 딸기 등이며 채소로는 피망, 브로콜리, 양배추, 당근, 옥수수, 가지, 마늘, 케일, 양상추, 양파, 감자, , 시금치, 익힌 토마토 등이며 달걀, 민물고기, 토끼고기, 새우, 기타로는 메밀, 크래커, , 호밀, 콩류, 두유,아몬드, 호박씨, 생강, 계피, 후추, 민트, 파프리카 등이다.

해로운 음식은 과일 중에 코코넛, 바나나, 청포도, 자몽, 키위, 멜론, 오렌지, 파파야, 수박, 파인애플 등이며 채소로는 오이, 올리브, 호박, 고구마, 애호박, 아보카도 등이며 고기로는 소고기, 오리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연어, 정어리, 해산물, 참치, 바닷물고기 등이며 기타로는 참깨, , 버터, 치즈, 참기름, 소금, 파스타, 팬케이크, 샤워크림, 익힌 오트 등이다.

한국형아유르베다와 아유르베다의 핵심은 심신의 균형이다.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영적인 기운의 상호 균형이 깨졌거나, 또는 개인과 주변 환경의 균형이 깨졌을 때 질병이 생긴다는 것이다. 따라서 모든 질병 및 건강의 문제는 신체의 근원적인 힘들의 불균형과 주변과의 부조화로 생긴다고 보고 인간은 소우주이고 질서는 건강이며 무질서는 병이라고 보는 관점이 중요하다. 일단 병이 생겼을 때 도샤 간의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것이고 이를 통해 마음과 몸의 체계를 정화하고 조화롭게 유지하는 것이다.

국내에서는 휴마인드연구원을 통하여 한국형아유르베다 심리유형을 개발한 윤천성교수가 한국형아유르베다교육과정, 한국형아유르베다심리유형검사(KAPTI:KoreanAyurveda Psychology Type)도구를 활용해 교육과 다수의 논문을 발표하는 등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뉴제주일보 기자  cjnew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