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대정부질문 돌입 통신비 2만원 쟁점에 靑 “비판, 이해불가”
국회 대정부질문 돌입 통신비 2만원 쟁점에 靑 “비판, 이해불가”
  • 변경혜 기자
  • 승인 2020.09.14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호승 경제수석, 만 13세 이상 2만원 지급 입장 확인
국민의힘, 추경신속처리 공감 불구 통신비 반대
심상정, “고용안정자금 확충으로” 제안

국회가 14일부터 나흘간 대정부질문에 돌입, 정부의 7조8000억원 규모 4차 추가경정예산안 심사가 시작된 가운데 청와대가 13세 이상 전국민 2만원 통신비 지급 입장을 명확히 했다.

이호승 청와대 경제수석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가진 인터뷰에서 최근 야당의 비판에 대해 “한 가족에 중학생 이상이 3명, 4명이라고 하면 6만원, 8만원의 절감액이 생기는 것 아닌가”라며 “그냥 주나마나한 지원이 아니다. 통신비를 매달 내야 하는 일반 국민 입장에서 보면 그 금액이 무의미하다고까지 얘기하는 것은 이해가 가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이 수석은 “예산심의 과정에서 더 나은 대안을 찾는 것은 국회의 책무인 만큼 논의를 경청하겠다”면서도 “정부가 많은 고민 끝에 판단한 것”이라고 언급, 통신비 지원입장을 재차 확인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역시 전날 긴급회의를 열고 현안을 점검했지만 통신비 지원에 대한 다른 입장을 밝히지는 않았다.

반면 야당인 국민의힘은 추경전 4차 추경이 처리돼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통신비 지원엔 난색을 표하고 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국민의힘 간사인 추경호 의원은 전날 “추경안을 일부러 지연시킬 의도는 전혀 없고 추석 전 마무리되도록 최대한 심사에 적극 임할 것”이라면서도 ‘통신비 지원’에 대해선 “이런 예산은 적절치 않고 삭감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도 이날 상무위원회에서 “국민은 이를 선심성 낭비로 받아들이고 있다”며 “정부가 계획했던 어려운 계층을 지원하는 취지를 살려 정리해고의 칼바람을 맞고 있는 노동자들과 실업으로 내몰리고 있는 시민들을 고려해 긴급고용안정 자금으로 확충할 것을 제안한다”고 제시했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