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영권 부지사·김상협 연구원장 임명 ‘후폭풍 거세다’
고영권 부지사·김상협 연구원장 임명 ‘후폭풍 거세다’
  • 김지우 기자
  • 승인 2020.09.07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제주도당, 고 부지사 검찰 고발 예고
주민자치연대, 김 연구원장 감사위 조사 요청
고영권 제주도 정무부지사(왼쪽)와 김상협 제주연구원장.

고영권 제주특별자치도 정무부지사와 김상협 제주연구원장 임명에 도내 정가가 검찰 고발을 예고하고 시민사회단체가 잇따라 반발하는 등 후폭풍이 거세게 일고 있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고영권 정무부지사를 농지법과 부동산실명법 위반으로 8일 검찰에 고발할 예정이라고 7일 밝혔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고 부지사는 제주도의회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농지법과 부동산실명법 위반 의혹에도 임명됐으며 특히 농지법 위반 사실은 본인도 인정했다”며 “헌법에 명시된 경자유전의 원칙을 위반한 자를 임명한 것은 부당하며 철저한 수사와 처벌이 필요하다”며 고발 이유를 설명했다.

정무부지사가 제주지역 1차 산업을 담당하는 최고위직이라는 점에서 농민단체들의 반발도 이어지고 있다.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과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제주도연합은 이날 성명서를 내고 “고 부지사는 사퇴하고 원희룡 지사는 농민에게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농업과 농민을 무시하고 괄시해온 원 지사가 농지법을 위반했다고 스스로 실토한 고 부지사 임명을 강행했다”며 “농지법을 위반한 인사가 제주도 농업 분야를 관장하는 수장으로 온다는 건 말이 안 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도의회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일감 몰아주기 의혹 등이 불거진 김상협 제주연구원장에 대한 시민사회단체의 문제 제기도 잇따르고 있다.

제주주민자치연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김 연구원장이 이사장으로 있던 ㈔우리들의미래가 제주테크노파크 등으로 예산을 받아 진행한 용역과 관련해 선정과정의 타당성과 용역 결과물의 적절성 등에 대해 제주도감사위원회에 조사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제주주민자치연대는 “김 연구원장이 참여한 학술용역 보고서는 부실 덩어리 그 자체”라며 “도의회 부적격 판정에도 임명을 감행한 만큼 그동안 도민들의 세금을 낭비한 부분에 대해 추가적인 조사와 검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제주도의회는 인사청문을 통해 각종 의혹과 자질 부족 등의 이유로 고 부지사에 대해 ‘신중한 인사’를 당부하고 김 원장에 대해서는 ‘부적격’ 의견을 채택했다.

하지만 원 지사가 부정적인 의견이 담긴 인사청문 결과에도 이들의 임명을 강행하면서 후폭풍이 거세게 일고 있다.

지역정가 관계자는 “고 부지사와 김 연구원장이 임명되면서 인사청문회가 또 다시 통과의례로 전락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며 “이들에 대한 의혹이 해소되지 않았고 도민사회 반발도 커 당분간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김지우 기자  jibrega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