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입지 선정, 여야 후보 ‘시각차’
제주 제2공항 입지 선정, 여야 후보 ‘시각차’
  • 김동일 기자
  • 승인 2016.04.01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상일 후보 “포화상태서 입지 재선정 의문”
오영훈 후보 “도민 입지선정 과정 전혀 몰라”
오수용 후보 “지역주민 의견 배제한 채 추진”
(사진 왼쪽부터) 부상일 후보 , 오영훈 후보 , 오수용 후보 .<고기철 기자>

제주 제2공항 입지 적정성 및 주민갈등 해소 방안이 지정토론의 주요 화두로 떠올라 입장차를 보인 각 후보들이 치열한 설전을 벌였다.

부상일 새누리당 후보는 “국토교통부가 수립한 제5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안에 따르면 제주공항 수용력이 30만 명 이상 초과한 상태로,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어 확장이 무엇보다 시급하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입지를 재선정 하는 것에 대해 의문이 든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문제는 지역주민을 위한 다양한 조치가 시행돼야 하는데 현재 실시 계획이 전혀 없다는 점”이라며 “주민들의 의견을 제대로 반영한 계획을 수립하고, 필요 시 특례법 제정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영훈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제2공항 입지 선정 과정에서 입지 예정지가 몇 곳이었는지, 그리고 어떤 논의가 진행됐는지 도민들이 알 수 없을 정도로 마치 비밀작전 수행하듯이 급격히 발표가 이뤄졌다”며 “정부와 제주도는 국책사업을 추진하는 데 있어 지역주민들의 의견이 소장하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미 제주는 강정 해군기지 입지 선정 과정에서 큰 아픔을 겪은 바 있다”며 “정부와 제주도가 이러한 점을 고려해 고심을 바탕으로 입지를 선정했어야 하는데 그 점이 아쉽다”고 덧붙였다.

오수용 국민의당 후보는 “부상일 후보가 마치 입지예정지를 기정사실화 하고 있는데 확정지는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검증 과정을 거친 후 결정되는 것”이라며 “제2공항 입지 선정 과정에서 주민들의 의견은 배제한 채 타당성 없이 추진됐다”고 비판했다.

또 “입지를 선정할 때 해당 주민들의 의견 반영을 비롯해 적정한 근거 제시, 지원 입법 등이 필요하다”며 “특별지원 및 피해보상과 관련해 문제가 완벽하게 정리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동일 기자  flas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