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을 선거구 후보, 4·3 관련 공방 치열
제주시 을 선거구 후보, 4·3 관련 공방 치열
  • 김동일 기자
  • 승인 2016.04.01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일 진행된 선거방송 토론회서 신경전
부상일 후보 “재심사 반드시 저지할 것”
오영훈 후보 “4·3정명 무조건 이뤄내야”
오수용 후보 “근본적 해결 방안 필요해”
제주시선거방송토론위원회는 제20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둔 1일 오전 KBS 제주방송총국 공개홀에서 제주시 을 선거구 후보자 토론회를 개최했다.<고기철 기자 haru@jejuilbo.net>

제20대 총선에 출마한 제주시 을 선거구 후보들이 선거방송 토론회에서  4·3 문제와 관련해 서로 다른 입장을 밝히며 치열한 공방을 펼쳤다.

제주시선거방송토론위원회는 1일 오전 KBS제주방송총국 공개홀에서 제주시 을 선거구 후보자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부상일 새누리당 후보(45)와 오영훈 더불어민주당 후보(48), 오수용 국민의당 후보(53)는 주도권 토론에서 4·3희생자 재심사 반대와 정명 및 보상 필요성 등을 강조하며 설전을 벌였다.

우선 발언권을 얻은 오수용 후보는 “4·3희생자 재심사와 관련해 재심사가 진행될 경우 부상일 후보는 어떻게 할 것인지 알고 싶다”며 “만약 당선될 경우 재심사를 하게 되면 의원직을 사퇴할 용의가 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대해 부상일 후보는 “4·3희생자 재심사는 반드시 막을 것이며 의원직 사퇴는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게 아니다”고 맞받아쳤다. 이어 “안타깝게도 4·3이 현재 이념 논쟁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부분이 있는데, 오영훈 후보는 제주 4·3사건 용어가 적절하다고 생각하는지 알고 싶다”고 물었다.

답변에 나선 오영훈 후보는 “현재 적정한 용어라고 생각하지만 정명은 반드시 필요하다”며 “물론 정명이 이뤄지기 전에 보다 철저한 진상 규명과 이데올로기적 갈등이 종식된 후 진행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피력했다.

또 오수용 후보는 “보다 근본적인 해결 방안 마련을 바탕으로 4·3희생자와 유족들이 만족할 수 있는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며 “많은 선결 과제 가운데 재심사 문제와 이념 시비를 먼저 해결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동일 기자  flas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