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지나치다 싶을 정도 사전조치 주문”
文 대통령 “지나치다 싶을 정도 사전조치 주문”
  • 변경혜 기자
  • 승인 2020.08.04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중호우 대응상황 긴급점검회의 주재
“특별재난지역 선포위해 신속한 합동조사” 지시
이재명 ‘이재민 임시시설 조립주택 활용’ 제안 적극 검토 지시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은 4일 집중호우로 막대한 피해 발생에 대해 “지나치다 싶을 정도의 예방점검과 선제적 사전조치를 주문한다”며 “(집중호우피해에 대한) 특별재난지역을 선포할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의 피해조사 말고도 중앙정부도 신속하게 합동조사를 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위기관리센터에서 집중호우 대응상황 긴급점검회의에서 “(정부는) 지자체와 함께 비상대응체제를 가동하며 피해 최소화에 총력을 기울여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특별히 인명피해만큼은 원천적으로 발생소지를 차단해 추가피해를 막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주기 바란다”며 “조그만 우려가 있어도 위험지역을 선제적으로 통제하고 주민을 미리 대피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특히 언제 어디서 지반 붕괴와 산사태가 일어날지 모르는 상황에 각별히 대비해 주시기 바란다”며 “침수위험지역관리와 함께 저수지와 댐의 수량을 조정하는 등 홍소사전통제에도 만전을 기할 것”을 거듭 강조했다.
방역대응과 함께 재난대응에도 정부와 지자체간의 긴밀한 협력을 당부한 문 대통령은 안전점검, 인명구조, 응급복구, 이재민 지원과 재난구호 등에서도 유기적 협력을 통해 국민피해 최소화에 집중해 줄 것을 주문했다.

이와함께 문 대통령은 “무엇보다 안타까운 것은 인명피해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는 점”이라며 “구조과정에서 희생된 소방대원을 비롯해 불의의 사고로 아까운 생명을 잃은 분들과 유족들게 다시한번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는 화상으로 진행됐으며 문 대통령은 회의를 마무리하며 이재명 경기지사가 ‘이재민 임시거주 시설에 조립주택을 활용하자’는 제안에 대해 중앙정부도 적극 검토할 것도 함께 지시했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