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 속의 섬' 우도 해중 전망대 '뜨거운 감자' 부상
'섬 속의 섬' 우도 해중 전망대 '뜨거운 감자' 부상
  • 김현종 기자
  • 승인 2020.07.16 1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사업자 측 공유수면 점사용 허가 획득 기점으로 찬반 논란 가열
"관광 볼거리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vs "자연 환경 파괴 난개발 전형"

섬 속의 섬우도에 해중 전망대를 건설하는 사업이 뜨거운 감자로 부상하고 있다.

16일 제주시와 주민들에 따르면 우도 해중 전망대 건설을 놓고 찬반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우도 해중 전망대는 최근 사업자 측이 공유수면 점사용 허가를 획득하는 등 본격 사업 추진을 위한 행정절차를 밟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새로운 난개발 논란의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2018년 제주시가 수립한 우도면 종합발전계획에 따르면 우도 해중 전망대는 150억원이 투입돼 연평리 882-1 일대 2000여규모 공유수면에 건설된다.

해중 전망대와 안내센터, 인도교, 수중공원이 설치되며 전망대 내부에서 바다 속 풍경과 해녀 물질 등을 볼 수 있다.

해중 전망대는 육지에서 바다로 130m 뻗어나가며 수심 9m(만조 기준)에 설치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우도 주민은 물론 도민 사이에서 관광객 유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가 기대된다는 의견이 있는가 하면 자연 환경을 파괴하는 난개발의 전형이란 목소리도 나온다.

일부 주민은 해중 전망대 건설은 섬의 원형을 파괴하는 것이라며 우도면 종합발전계획에서 케이블카와 모노레일, 해저터널 등 모든 난개발 사업을 중단해야 한다고 반발하고 있다.

지금은 철탑 기둥만 남겨져 흉물이 된 집라인 사업의 전철을 밟을 것이란 얘기도 돌고 있다.

반면 일부 주민은 환경 파괴 최소화를 전제로 우도가 관광지로 자리매김한 만큼 관광객을 유인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해야 한다며 해중 전망대 사업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연간 200만명이 찾는 우도에 새로운 볼거리가 필요하다는 논리가 찬성 의견을 뒷받침하고 있다.

우도면 관계자는 해중 전망대 사업이 본격 추진될 움직임이 일면서 주민 사이에 논란거리로 떠올랐다개발과 보존의 가치가 충돌하고 있다. 공존 방안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경관위원회는 지난해 8월 우도 해중 전망대 사업을 심의한 결과 유보했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