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BCT 운임료 공방...도민 피해로 번지나
제주 BCT 운임료 공방...도민 피해로 번지나
  • 김태형 기자
  • 승인 2020.06.07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BCT 분회-시멘트협회, 인상률 수위 놓고 신경전...감정 싸움으로 번져
파업 두 달째 장기화에 도미노 인상 우려...경영자총협회 "道 직권조정" 촉구

제주일보 자료사진
제주일보 자료사진

두 달째 이어진 도내 BCT(벌크시멘트 트레일러) 운전자 파업 사태로 건설업 타격이 심화되는 가운데 시멘트 업계와의 운임료 인상 공방이 결국 도민 피해로 번지지 않을까 우려되고 있다.

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정부가 올해부터 도입한 안전운임제 시행으로 촉발된 BCT 운전자들과 시멘트업계 간 운송료 갈등이 지난 4월 화물연대 제주지부 BCT 분회의 파업 결정으로 이어져 두 달째 계속되고 있다.

BCT 분회와 시멘트협회는 그동안 제주특별자치도 중재로 세 차례에 걸쳐 협상을 진행했으나 지역 실정을 반영한 안전운임료 현실화 및 인상률 수위를 놓고 입장차가 뚜렷, 타협점을 찾지 못하면서 파업 장기화로 이어지고 있다.

더욱이 협상 과정에서 양측 간 운임 인상률 관련 내용을 놓고 신경전까지 벌어지면서 감정 대립 악화로 번져 사태 해결을 요원하게 만들고 있다.

시멘트협회는 “BCT 차주의 지난해 1인당 월평균 수입은 841만원으로, 지난 2일 교섭에서 요구한 55% 인상안을 반영할 경우 월수입은 무려 1300만원으로 1년에 약 1억5600만원이 된다”며 “건설업 관련 종사자의 통상 소득과 비교해도 과도한 수준”이라고 주장했다.

반박에 나선 BCT 분회는 “한 달에 약 700만원이 유류비와 정비비 등 비용으로 나가면서 남는 돈은 고작 130만원으로, 시멘트협회에서는 월 순소득이 1300만원이라는 얼토당토않은 왜곡을 자행하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시멘트회사는 파업 장기화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교섭에 임하라”고 요구했다.

이처럼 양측 간 교섭이 사태 해결을 위한 접점을 찾기보다 운송료 인상 폭을 둘러싼 진위 공방으로 번지면서 건설업계 안팎에서는 “건설업을 볼모로 잡아 2개월 동안 현장을 마비된 파업 피해는 결과적으로 도민에게 돌아가는 것”이라는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특히 BCT 운송료 인상 향방에 따라 시멘트와 레미콘, 건축비 등으로 이어지는 도미노 인상이 현실화될 가능성도 제기되면서 애꿎은 도민 피해로 이어지지 않을까 우려되고 있다.

이에 대해 제주경영자총협회는 BCT 화물차 파업 장기화에 따른 입장문을 내고 “각종 공사 중단에 따른 피해는 고스란히 도민들에게 돌아갈 것으로 우려된다”며 “제주도의 직권조정이 하루빨리 이뤄져 파업 장기화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제주도는 BCT 분회와 시멘트협회에서 제시한 자료를 분석한 후 이번 주 중재안을 제시할 것으로 보여 사태 해결의 돌파구로 이어질지 주목되고 있다.

김태형 기자  kimt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