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BCT 운송료 갈등 장기화 우려
제주지역 BCT 운송료 갈등 장기화 우려
  • 현대성 기자
  • 승인 2020.05.28 1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의 안전운임제 시행으로 촉발된 제주지역 BCT(벌크시멘트 트레일러) 운전자들과 시멘트 업계 간 운송료 갈등이 좀처럼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 하면서 사태가 장기화할 우려가 나오고 있다.

시멘트 업계와 BCT 운전자들이 28일 두 번째 협상 테이블을 마련해 운송료 조율에 나섰지만 팽팽한 의견 차이를 확인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안전운임제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국토교통부는 오는 7월 안전운임위원회를 구성하고 내년도 안전운임 구성을 위한 논의에 나설 예정이어서, 다음 달까지 제주 특성을 반영한 운송료 인상 방안이 도출되지 않을 경우 관련 논의가 연말까지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제주특별자치도와 한국시멘트협회, 도내 3개 시멘트 제조사, 민주노총 제주본부, 화물연대 제주지부 등 시멘트 업계 관계자와 BCT 노동자, 제주도 관게자는 28일 제주도건설회관에서 BCT 운송운임을 조율하기 위한 2차 협상을 진행했다.

제주도와 시멘트 업계, BCT 노동자는 이날 오후 2시부터 오후 6시 현재까지 협상을 이어가고 있다.  

이날 모두발언에 나선 김영민 한국시멘트협회 이사는 “BCT 차주들은 제주만의 특성에 따라 안전운임을 인상해야한다고 주장하지만, 화물연대 측에서 제출한 인상안에 운송 실태가 정확하게 반영이 안 돼 있다”며 “이것을 바탕으로 해서 운임 인상을 협의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김 이사는 “제주도 운송 특성을 반영한 객관적인 자료가 있으면 운임 조정을 논의할 의지가 있다”며 “제주도만의 특성을 반영한 운송 실태를 정확하게 조사할 것을 제안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시멘트 운송 중단으로 건설공사가 중단돼 여러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며 “전면적인 운행 재개가 어렵다고 한다면 우기 태풍 수해방지시설 등 시급한 공사만이라도 재개될 수 있도록 운송 재개를 촉구한다”고 피력했다.

김 이사의 이 같은 발언에 노조 측은 “시멘트 26t을 실어 돈벌이가 안 되니까 기사들에게 과적을 강요해 놓은 것을 뻔히 알면서 무슨 말씀을 하시는 것인지 알 수 없다”며 “시멘트 업계는 1~2월 비수기 소득을 가지고 만든 인상안이 현실성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물량이 늘어도 차주들의 적자는 똑같다”고 반발했다.

한편 화물연대 제주지부 BCT 분회는 지난달 중순부터 안전운임 인상 등을 요구하며 무기한 파업을 벌이고 있다. 이에 따라 도내 시멘트 공급이 차단되면서 건설업계에 연쇄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대성 기자  canno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