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2차 제주형 재난지원금 ‘전 도민’ 지급 주문
제주도의회, 2차 제주형 재난지원금 ‘전 도민’ 지급 주문
  • 고경호 기자
  • 승인 2020.05.19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19일 제382회 임시회 제1차 회의를 열고 제주도가 제출한 추가경정예산안 등을 심사했다.
제주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19일 제382회 임시회 제1차 회의를 열고 제주도가 제출한 추가경정예산안 등을 심사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코로나19 여파로 발생하는 불용액을 활용해 선별적으로 지급되고 있는 ‘제주형 재난긴급생활지원금’을 전 도민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제주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송영훈, 더불어민주당, 서귀포시 남원읍)는 19일 제382회 임시회 제1차 회의를 열고 제주도가 제출한 추가경정예산안 등을 심사했다.

이날 현길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 조천읍)은 “복지는 사회적 취약계층 등 어려운 사람들이 대상이고 지원금은 각각 영위하고 있던 기본적인 생활을 유지하지 못할 때 지원하는 것이다. (제주형 재난지원금에는) 소득적 개념이 녹아있다”며 제주형 재난지원금의 취지를 짚었다.

이어 “1차 재난지원금 예산으로 550억원을 책정했는데 실제 집행액은 400억원으로 추산된다. 또 2차 재난지원금 미집행 예산에 나머지 불용액들을 합치면 총 600억원 정도 나온다”며 “이를 활용해 2차 재난지원금은 전 도민에게 지급하는 게 어떨지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승아 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 오라동) 역시 “1~2차 재난지원금 미집행액에 코로나19로 취소된 행사 예산 300억원을 합치면 불용액은 900억원까지 발생할 수 있다. 2차 추경을 하면서 이를 모든 도민들에게 지급하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며 “1차 재난지원금 지급 과정에서 너무나 많은 사각지대가 나타났다. 지급 규모와 범위를 심사숙고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송영훈 위원장은 “재정안정화기금으로 2차 재난지원금을 편성한 후 집행하고 남은 불용액을 순세계잉여금에 포함시켜 일반 회계로 사용할 수 있다”며 “제주도가 이런 방식을 생각하고 있다면 2차 재난지원금 예산을 처음부터 삭감해 나머지를 재정안정화기금으로 놔둬야 한다. 이 부분에 대해 추후 의원들과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최승현 제주도 행정부지사는 “코로나19 사태는 자연재난과 사회재난이 결합된 복잡한 재난”이라며 “재난이 닥쳤을 때 어린이 등 약자부터 구하듯이 코로나19로 인한 긴급 상황에서는 지원 대상을 타깃팅 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 추경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전 도민 지원에 대해서는 논의해보겠다”고 덧붙였다.

고경호 기자  k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