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DC, 스마트팜 혁신밸리 축소한 미래농업센터 조성 착수
JDC, 스마트팜 혁신밸리 축소한 미래농업센터 조성 착수
  • 고경호 기자
  • 승인 2020.05.04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이사장 문대림·JDC)가 농민들의 반발을 야기했던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을 축소한 ‘미래농업센터’ 조성에 나섰다.

JDC는 지난 23일 센터에서 이사회를 열고 안건으로 상정된 ‘첨단농식품단지 예비비 사용(안)’을 의결했다.

이사회 당시 의사록을 확인한 결과 JDC는 대규모 단지형 개발에 대한 지역 농민사회의 반대 의견을 반영해 추진 전략을 변경하는 대신 필요성과 배경은 바꾸지 않는 범위 안에서 핵심 기능만을 집약시킨 미래농업센터를 구축하기 위해 기본 구상 및 사전타당성 검토 연구 용역을 위한 예비비 7000만원을 투입키로 결정했다.

JDC가 추진하던 ‘대규모 단지형 개발’은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이다.

당초 JDC는 예산 1665억원을 투입해 2021년까지 스마트팜 실증시범 단지, 6차 산업단지 등을 포함한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었지만 도내 농민단체의 거센 반발에 부딪혀 중단했다.

실제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과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제주도연합회는 지난 2월 27일 성명서를 내고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은 재배 품목의 중복과 농산물 과잉으로 인해 기존 농업인들에게 막대한 피해를 끼칠 것이 불 보듯 뻔하다”며 “이 사업은 대기업의 농업 진출 교두보이자 제주 농산물의 과잉 경쟁을 불러올 것이다. 농민들의 반대에도 사업을 강행한다면 대규모 투쟁으로 막아서겠다”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JDC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은 2018년 농식품부 공모 미선정 이후 사업계획이 전면 폐기됐다”며 “제주 농민들의 의견 수렴 없이 독단적으로 미래 농업 사업을 추진하는 일은 결단코 없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JDC가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의 배경과 필요성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핵심 기능을 집약시킨 미래농업센터 조성에 나서면서 지역 농민과의 갈등 재발이 우려되고 있다.

이사회 당시에도 이사들은 “사업 추진 일정이 지연되더라도 농민단체와 잘 협의해 동의를 이끌어내는데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사회는 이날 ‘임원보수규정 일부개정(안)’도 의결했다.

이에 따라 이사장의 기본 연봉은 2019년 1억342만1000원에서 올해 1억3777만3000원으로 2.8% 인상됐으며, 상임감사와 상임이사의 기본 연봉도 1억721만6000원에서 1억1021만8000원으로 2.8% 올랐다.

고경호 기자  k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