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재호 후보 부친 '대청' 단장 맞지만 희생 막아"
"송재호 후보 부친 '대청' 단장 맞지만 희생 막아"
  • 현대성 기자
  • 승인 2020.03.15 1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5총선 이슈 돋보기] 송재호 예비후보 부친 4.3 학살 가담 의혹
일부 예비후보 "표선면 대동청년단장 역임-지역 주민 700여 명 학살 관련" 의혹 제기
전문가 등 "주민집단 학살 막아"반박
"제주4.3 정쟁도구 이용 지양해야" 지적

4ㆍ15 총선이 30일 앞으로 다가 온 가운데 여야 후보가 결정되면서 본격적인 진검 승부를 앞두고 있다. 이에 따라 본지는 각 예비후보 측에서 상대 후보 등에 대해 제기하고 있는 의혹에 대한 사실 관계를 확인하는 ‘4ㆍ15총선 이슈 돋보기’ 기획을 마련했다. 본지는 첫 번째로 일부 예비 후보들이 제기한 송재호 제주시갑 예비후보(더불어민주당) 부친의 4ㆍ3 학살 가담 의혹에 대해 전문가 등의 증언 등을 통해 사실 여부를 확인했다. 본지는 선거 기간 동안 제기되는 다양한 이슈에 심층 보도함으로써 이번 선거가 정책선거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편집자주>
 
▲표선지역 주민 700여 명 학살 의혹 제기
지난 5일 송재호 후보 부친 송방식씨가 대동청년단 표선총책임자로서 표선지역 700여 명의 주민 학살과 관련됐다는 의혹이 공식적으로 제기됐다.
당시 박희수 예비후보는 제주시 연동 소재 선거사무소에서 진행한 기자회견을 통해 “송재호 예비후보는 SNS 상에서 제기되고 있는 부친의 4ㆍ3 당시 행적 의혹에 대해 사실 여부를 분명히 밝혀주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SNS 상에는 송 후보의 부친인 송방식씨가 4·3 당시 서북청년단과 함께 악명을 떨쳤던 대동청년단의 표선총책임자로서, 표선지역 700여 명의 주민 학살과 관련돼 있으며 송 예비후보는 이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는데 박 예비후보가 이를 공식적으로 제기한 것이다.
장성철 예비후보도 이날 긴급 논평을 내고 “4·3 당시 표선지역 700여 명 주민 학살과 관련된 부친 송방식씨의 대동청년단 표선총책임자 역할이 사실이라면, 최소한 송 예비후보는 이에 대한 공식적 입장을 밝힐 것을 강력하게 권고한다”고 말했다.
송 예비후보는 이날 저녁 한 방송사 뉴스 대담에서 “제가 출마하면서 아버지가 대동청년단 표선 책임을 맡은 것을 알 게 됐다”며 “그 사실 하나만으로도 슬프고 가슴이 아프다”고 말했다.
의혹에 대해서는 “표선 유족회의 입장도 있고, (증언) 채록도 있다. 그런 분들이 객관적으로 입증할 사안인 것 같다”고 말을 아꼈다.
한편 장성철 예비후보는 15일 보도자료를 통해“송 예비후보는 부친의 제주4·3전력의 인지 시점과 경위를 도민이 납득할 수 있게 설명하라”고 재차 요구했다.

▲ 4·3 전문가-유족 “송방식씨 4·3 학살 및 악행 기록 찾아보기 힘들다”
4·3전문가와 유족들은 송방식씨가 4·3 당시 표선면 대동청년단 단장을 맡은 것은 사실이라고 확인하면서도 오히려 주민들의 집단 희생을 미연에 방지했다는데 한목소리를 내며 일각에서 제기된 의혹을 반박했다.
김동만 4·3연구소 이사는 지난 5일 본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송방식씨가 1947년 4월 26일 독청 표선지부(이후 대동청년단에 흡수통합) 위원장에 피선되나 특별한 우익활동 이력은 없다”고 말했다.
김 이사는 “송방식씨에 대해 당시 체험자, 유족들의 증언과 자료는 지역주민들을 살리고 도움을 준 사람으로 평가되고 있다”라며 “기본적인 사실확인과 사료적 검토도 없이 우익 단체 활동을 했다고 해서 일방적으로 매도하는 것은 4ㆍ3을 정쟁의 도구로 활용하는 슬픈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박찬식 전 제주학연구센터장도 “송방식씨가 표선면 대청단장을 지낸 것은 사실이나 아직까지 표선면 관내에서 송방식씨 때문에 사람이 죽었다는 얘기는 들어본 적 없다”고 말했다.
박찬식 전 센터장은 “오히려 표선리에서 좌익단체 활동을 했던 사람을 일부러 군에 입대시켜 주민들의 집단희생을 미연에 방지했다는 증언, 가시리ㆍ토산리 등 중산간 마을 주민들이 표선리에 소개왔을 때 많이 도와주었다는 증언을 들은 적이 있다”라고 설명했다.
안봉수 4·3희생자유족회 표선면지회장도 “의혹이 제기된 후 각 마을 이사들로 하여금 다시 조사를 해 보라고 했는데 학살 혹은 악행과 관련해 나오는 얘기가 없다. 오히려 누가 그런 말을 하느냐 흥분할 정도”라고 말했다.

▲ “제주4·3 시대적 아픔…화해와 상생 정신으로 나아가야”
김동만 이사와 박찬식 전 센터장은 본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제주 4·3이 우리 역사의 아픔이고,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의혹 제기는 굉장히 위험한 일이라고 말했다.
김 이사는 “4·3을 가해자와 피해자로 이분법적으로 나누거나 사실 확인도 없이 마치 가해자로 몰아가는 것은 4·3의 지역·사회적 트라우마 치유를 위한 평화공동체 회복에 역행하는 것”이라며 “제주4·3을 정쟁 도구로 활용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김 이사는 “4·3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폐단을 단절시키지 못 한다면 4·3은 향후 선거 때마다 정치인의 출마 자격을 저울질하고 단죄하는 잣대가 되거나, 다른 후보를 정치적으로 공격하는 수단으로 전락할 것”이라며 “이는 지역사회 건강성을 해치는 지극히 악의적인 행태”라고 역설했다.
박찬식 전 센터장도 “4·3 때 구체적인 사실 근거 없이 대청단장이라는 굴레를 씌워서 인신공격을 하면 매우 위험하다”고 강조했다.
안봉수 지회장도 “사실이 아닌 것이 사실인 것인 양 고착화되면 그것이 역사가 된다”라며 “잘못된 사실을 알면서도 가만히 있는 것도 역사의 죄인이다”라고 지적했다.
 

현대성 기자  canno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