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산포해양관광단지 투자진흥지구 지정 해제 청원 처리 결과 주목
성산포해양관광단지 투자진흥지구 지정 해제 청원 처리 결과 주목
  • 현대성 기자
  • 승인 2020.03.03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시 성산읍 신양리 주민들이 성산포해양관광단지 투자진흥지구 지정을 해제해 달라는 청원을 제주특별자치도의회에 제출에 그 처리 결과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3일 제주도의회에 따르면 서귀포시 성산읍 신양리 주민들은 지난 1월 13일 ‘성산포 해양관광단지(섭지지구) 투자진흥지구 해제 청원’의 건을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에 제출했다. 이 안건은 오는 17일부터 열리는 제주도의회 제380회 임시회에서 다뤄질 예정이다.

이 청원을 소개한 고용호 제주도의회 의원(더불어민주당, 서귀포시 성산읍)은 “사업자 측이 주민과의 상생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는 불만이 일부 주민들 사이에서 팽배한 상태”라며 “특히 호텔 신축을 위한 사업 변경을 두고 일부 주민들 사이에서 이를 허용할 수 없다는 의견이 있다”고 설명했다.

고 의원은 이어 “일부 마을 주민들은 성산포해양관광단지 개발사업자가 도민 80%를 고용하겠다는 약속 등 각종 상생 약속을 이행하지 않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며 “마을 주민들이 제주도에도 투자진흥지구 해제를 요구하는 주민 청원을 제기했으나 잘 받아들여지지 않았던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신양리마을회는 지난해 12월 30일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도는 성산포해양관광단지 개발사업자인 ㈜휘닉스 중앙제주의 부동산 투기놀음판에 휘둘리지 말고 당장 투자진흥지구 지정을 즉각 해제해야 한다”며 제주도에 투자진흥지구 해제를 위한 주민 청원을 제출하기도 했다. 이들이 제주도에 제기한 청원은 투자진흥지구 해제와 관련한 첫 주민 청원 사례다.

제주도는 이 같은 투자진흥지구 해제 청원과 관련해, 마을과 사업자 간 이견을 좁히기 위해 중재에 나서고 있지만 주민 의견이 하나로 모이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설명했다.

제주도 관계자는 “행정당국에서는 사업자의 사업 변경 신청 승인 조건으로 주민과의 상생협약 체결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제주도에서도 마을의 요구 조건을 파악하고 있지만, 마을 주민 사이 의견이 아직 정리되지 못한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현대성 기자  canno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