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간’ 이사철 가스 안전사고 주의
‘신구간’ 이사철 가스 안전사고 주의
  • 뉴제주일보
  • 승인 2020.01.29 1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유찬.제주소방서 항만119센터

신구간’(新舊間)이란 대한 후 5일째부터 입춘 3일 전까지 7~8일 동안 이어지는 이사 풍습으로, 올해는 지난 25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다.

이 기간에 이사하거나 집을 고쳐야 아무런 탈이 없으며 평상시 이러한 일을 했다가는 동티가 나고 액운을 면치 못 하니 조심해야 한다는 믿음으로 현재까지도 이어져 오고 있는 제주도만의 민속 풍습이다.

이러한 풍습으로 이사가 몰리는 신구간에 우리는 가스 안전사고를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다.

최근 5년간 제주에서는 20건의 가스 화재가 발생했으며 주택 및 음식점에서 발생한 사고가 18건으로 전체 사고의 90%를 차지하고 있다.

가스 화재의 주요 원인을 살펴보면 가스 배관 막음 조치 미이행, 가스 호스 조임 상태 헐거움 등 대부분이 부주의에 의한 것으로 조금만 주의를 기울였더라면 충분히 막을 수 있는 사고다.

이에 이사할 때 가스 관련 안전 수칙 몇 가지를 당부하고자 한다.

이러한 각종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가스설비를 설치하거나 철거할 때 가스공급업체나 전문 가스설비업체에 전화해 가스 막음 조치와 같은 안전 조치를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부득이하게 직접 해야 할 경우 가스 중간밸브를 잠그고 막음 조치를 한 후 비눗물로 가스가 새는 곳이 없는지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또 소화기·단독경보형감지기 및 가스누설경보차단기 등 주택용 소방시설을 설치해 만약의 화재로부터 소중한 우리 가정을 보호해야 한다.

이번 신구간 이사철에 가스 안전수칙 준수 및 주택용 소방시설을 설치해 새집으로 이사 후 나의 가정과 이웃의 안전까지 함께 지키면서 생활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