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앞 '청문정국' 개막…정세균 후보자 놓고 '격전' 예고
총선 앞 '청문정국' 개막…정세균 후보자 놓고 '격전' 예고
  • 뉴제주일보
  • 승인 2019.12.22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협치·민생·경제총리…총력 엄호" vs 한국당 "삼권분립 훼손…사퇴 촉구"
청문특위 위원장 나경원…'패스트트랙' 결부된 '4+1' 변수 가능성도

여야가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준비에 속도를 내면서 '청문 정국'의 막이 오르고 있다.

정 후보자의 청문회는 내년 4월 총선을 석 달여 앞두고 열리는 만큼 여야의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을 둘러싼 여야의 극한 대치 속에 각 당의 이해관계에 따른 돌발 변수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다.

22일 각 당은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위원 인선에 속도를 내는 동시에 정 후보자에 대한 적격·부적격 사유에 돋보기를 들이대고 있다.

국무총리의 경우 다른 국무위원과 달리 별도의 인사청문특위가 꾸려지고, 청문회 이후에는 국회 본회의에서의 임명동의 표결도 거쳐야 한다. 임명동의에는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찬성이 필요하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특위는 더불어민주당 6명, 자유한국당 5명, 바른미래당 1명, 비교섭단체 1명 등 13명으로 구성된다.

각 당은 특위 인선을 이날까지 마무리해 국회에 제출해야 하지만, 휴일인 점을 고려하면 명단은 23일께 확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 후보자의 청문 기한은 내년 1월 8일로, 청문회는 늦어도 1월 초 열릴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오른쪽)과 홍익표 행안위 간사가 12월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과거사법 개정 촉구 긴급간담회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민주당은 간사를 비롯한 6명의 청문위원 진용을 곧 구성해 본격적인 청문 대비에 돌입한다.

원내 핵심 관계자는 통화에서 "주말 사이 내부 검토를 통해 명단을 확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특위가 구성되고 본격적으로 인사청문 정국이 시작되면 정 후보자 '엄호'에 총력을 다하겠다는 계획이다.

이해식 대변인은 "정 후보자는 문재인 정부 국정운영의 중심에서 '통합과 화합', '민생과 경제'라는 시대의 절실한 과제를 책임질 적임자"라며 "총리 인사청문과 국회 동의가 원활하게 이뤄져 후반기 국정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입법부 수장 출신이 행정부 '2인자'로 자리를 옮겼다는 비판에 대해서는 "그동안 쌓아온 풍부한 경륜과 식견을 바탕으로 '협치·민생·경제 총리'의 면모를 발휘할 것"이라며 "격식을 뛰어넘어 국가와 국민을 생각하는 정 후보자의 충정을 존중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뉴제주일보  webmaster@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