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곶자왈 관리 시급…문화유산으로도 활용 필요"
"곶자왈 관리 시급…문화유산으로도 활용 필요"
  • 정용기 기자
  • 승인 2019.12.01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곶자왈공유화재단, 2019 곶자왈 심포지엄 개최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자료사진.

제주지역 곶자왈에 대한 보호 시스템 마련과 역사문화 자산으로 활용하는 것이 곶자왈의 지속가능한 보전 방향이라는 의견이 제시됐다.

‘2019 곶자왈 심포지엄’이 지난달 29일 곶자왈공유화재단 주최로 김만덕기념관에서 열렸다.

이날 ‘곶자왈 내 역사문화자원의 분포 실태와 보존 방안’을 주제로 발표에 나선 강창화 제주고고학연구소장은 “제주도는 2014년 ‘제주도 곶자왈 보전·관리 조례’를 제정했지만 상위법의 근거가 없어 곶자왈 훼손을 금지하는 등의 효과적인 보호수단을 마련하기 어려운 실정”이라고 진단했다.

강 소장은 “곶자왈 보존 방안에 대해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확대 지정, 곶자왈 국립공원화 등 의견들만 제기되며 논의들만 무성할 뿐 실질적으로 합의된 결론은 나오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곶자왈지대 실태조사 및 보전관리방안 수립사업 용역에 주목했다.

강 소장은 “용역을 통해 곶자왈에 대한 경계가 확립되면 관리보전에 따른 후속 조치들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또 국립산림과학원 난대·아열대산림연구소가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진행한 학술조사에 따르면 곶자왈에는 주거부터 4·3유적, 농경, 목축, 민속신앙, 일제군사시설 등이 확인됐다.

강 소장은 “곶자왈 내 역사문화유적이 자리한 곳마다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가 있는데 이를 스토리텔링으로 발전시키는 등 역사문화자산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며 곶자왈의 자연생태와 역사문화유산 생활사 자료관 건립을 제안했다.

그는 “곶자왈이 본래 모습 그대로 숨 쉬게 하기 위해서는 행정에서의 대책은 물론 곶자왈을 공공의 재산으로 받아들이는 인식전환도 시급하다”고 밝혔다.

정용기 기자  brave@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