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드 해녀’ 얘기…‘탐라순력도’ 국보 지정을
‘누드 해녀’ 얘기…‘탐라순력도’ 국보 지정을
  • 뉴제주일보
  • 승인 2019.11.28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0여 년 전에는 해녀들이 알몸으로 전복을 땄다.

그 때 제주에 온 제주 최고 조선 관리는 이 누드해녀들을 보고 불쌍히 여겨 그냥 앞가림이라도 하라고 잠수복을 입도록 했다. 제주 해녀 옷의 탄생이다.

그는 1702(숙종 28) 제주에 제주목사 겸 수군병마절제사로 부임했다가 귀양 온 유배인들을 도와줬다는 혐의로 1년여 만에 파직당한 이형상이다.

화공(畵工) 김남길은 그의 제주에서의 순력(巡歷) 활동을 그림으로 그리고 마지막에 파직당해 돌아가는 배에 올라 제주 박달나무로 만든 거문고를 타는 그의 모습을 제일 마지막 장 호연금서에 그려 붙였다. 이게 탐라순력도.

탐라순력도 41폭의 그림 중 어느 곳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지만 이 마지막 그림에는 청백리 이형상에 대한 화공의 존경이 배어있다.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가 이 보물 652-6호 탐라순력도를 국보(國寶)로 지정하기 위한 신청서를 문화재청에 제출했다.

우리는 이번 국보 신청에 대해 주목한다.

제주일보는 이 탐라순력도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져왔으며 제주 언론 처음으로 탐라순력도 산책이란 장기 기획물(제주일보 문화부장 김오순)을 통해 이 기록물의 역사적 중요성을 설명해 그 해 한국 신문상을 받은 바 있다.

탐라순력도는 1702년 제주목사 이형상이 3월에 부임해 실시한 순력과 제주도에서 치른 다양한 행사를 묘사한 기록화첩이다. 이듬해인 17036월 그가 파직됐으니 그의 13개월의 기록이라도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18세기 초 제주의 관아와 성읍, 군사 등 시설과 지형, 풍물 등을 자세하게 기록하고 있어 제주 역사 연구에 귀중한 자료다.

이 탐라순력도는 현재 국가 보물이다. 이형상 후손들이 간직해 오다가 199812월 제주시가 매입해 소장했고, 현재 제주국립박물관에 위탁 관리되고 있다.

국보와 보물의 차이는 문화재보호법 제23조에 명시돼 있다. ‘보물 및 국보의 지정에 따르면 문화재청장은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유형문화재 중 중요한 것을 보물로 지정할 수 있다(1).

또 문화재청장은 제1항의 보물에 해당하는 문화재 중 인류문화의 관점에서 볼 때 그 가치가 크고 유례가 드문 것을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국보로 지정할 수 있다(2).

보물 중에서 더 희귀하고 가치가 높다고 판단되는 게 국보가 된다는 얘기다.

우리는 탐라순력도가 보물을 넘어 국보가 될 만하다고 판단한다. 제주 최초의 국보로 지정됐으면 한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