닮은 듯 다른 4·3과 여순사건
닮은 듯 다른 4·3과 여순사건
  • 김지우 기자
  • 승인 2019.10.29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4·3과 여순사건은 많은 부분에서 닮았다. 국가폭력에 의해 수만명의 무고한 민간인이 살해됐고 불법적인 군사재판이 이뤄졌다. 또 수십년간 진상규명은 고사하고 입에 올리는 것조차 금기시됐다. 

4·3과 여순사건 모두 비극의 역사이자, 금기의 역사였다.

제주4·3도민연대와 함께 지난 17일부터 19일까지 2박 3일간 여수와 순천지역을 방문했다.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을 위한 토론회를 비롯해 여순사건 유적지 방문, 71주년 추념식 참석 등의 일정을 소화했다. 

닮은 줄만 알았던 두 역사는 많은 부분에서 달라져 있었다.

4·3은 특별법 제정과 대통령 사과, 희생자에 대한 피해 배·보상 등까지 이뤄졌다. 지난 1월에는 4·3 당시 불법 군사재판으로 억울한 옥살이를 했던 4·3수형 피해자들 대해 법원이 사실상 무죄 선고인 공소 기각 판결을 내렸다. 

완전한 해결을 위해 갈 길이 멀지만 진전이 있었던 건 분명한 사실이다.

반면 여순사건은 진실조차 파헤치지 못하고 있었다. 

제대로 된 피해조사가 이뤄지지 않아 여순사건의 희생자와 유가족들은 보상과 지원을 받지 못할뿐더러 추념식도 여수와 순천지역에서 따로 개최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별법은 국회에 계류돼 결실을 맺지 못하고 있다.

여순사건은 1948년 10월 19일 전남 여수에 주둔하던 국방경비대 14연대 소속 군인들이 미군정의 4·3 진압 명령을 거부하면서 일어났다. 적지 않은 여순지역 사람들이 “4·3이 없었다면 여순사건도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한다.

두 역사는 완전한 해결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 제주와 여순지역의 연대가 필요한 시점이다. 제주는 여순지역에 문제 해결의 경험과 지혜를 공유할 수 있고 여순지역은 제주에 동력을 실어줄 수 있다. 

4·3과 여순사건은 71년 전이나 지금이나 불가분의 관계다. 

김지우 기자  jibrega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