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도한 가계부채, '장기불황' 우려된다
과도한 가계부채, '장기불황' 우려된다
  • 뉴제주일보
  • 승인 2019.08.25 1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침체로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이 1%대로 떨어질지도 모른다고 한다.
제주지역 경제도 한·일 무역 분쟁 등으로 ‘시계 제로’인 상황이다. 설상가상으로 가계 빚이 급증하며 ‘디플레이션’ 우려마저 낳고 있다.
한국은행 제주본부가 지난 주말 발표한 ‘2019년 6월 중 제주지역 금융기관 여·수신 동향’에 따르면 지난 6월 말 기준 제주지역 가계대출 잔액은 15조6901억원으로 또다시 최대치를 경신했다. 지난해 6월(14조4390억원)에 비해 8.7% 늘어 났다.
전국 가계대출 증가율(5.1%)보다 상당히 높다.
또 지난 6월 한 달 간 늘어난 가계대출도 678억원에 이르면서 증가폭이 전월(570억원) 대비 확대됐다. 지역경기의 불황에 가계부채 증가로 소비 여력이 줄면 경제 활력은 더 떨어질 게 뻔하다.
더 큰 문제는 저성장과 저물가가 동시에 나타나 가계의 소득 창출 능력이 악화되는 가운데 실질적인 부채상환 부담은 커지는 것이다.
최근 금리가 조금 내렸지만 이렇게 저물가가 계속되면 실질금리는 되레 올라갈 수 있다. 경기침체로 소득이 줄어들면 빚을 갚기 위해 자산을 처분할 수밖에 없다. 이는 부동산 등 자산가격 하락을 부추기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가계부채가 과중한 가운데 디플레이션이 현실화되는 건 최악의 시나리오다.
급증하고 있는 가계대출을 그대로 둘 일은 아니다. 가계 빚이 지나치게 늘어 소비 위축이 심해지면 당연히 경제 전반이 타격을 입는다. 그 결과 생산과 투자가 줄고 이는 다시 가계소득 감소로 이어지며 악순환의 고리가 형성된다. 결국 장기 불황에 빠질 수밖에 없다.
가뜩이나 제주경제는 지금 투자와 소비 모두 위축되는 부진에 빠져 있다. 이런 지역경제의 불안은 구조적인 문제도 있지만 국내·외 외부 환경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보인다.
여기에다 그간 세제 지원을 통해 일부라도 묶어 두었던 유류가도 급등이 예고된 상태다.
뿐만 아니다. 오는 28일부터 일본의 1100여 품목에 대한 화이트리스트 배제가 시행을 앞두고 있고 미․중 무역갈등의 유탄이 우리나라로 튈 공산이 적지 않은 실정이다. 자국 기업 관리에 나서는 미국의 관세 압박도 심해질 전망이다.
이처럼 국내·외 경제환경은 매우 엄중하다. 정부는 물론 제주도 역시 한 순간이라도 방심하거나 손을 놓았다가는 지역경제가 언제 어떻게 파탄으로 내몰릴지 모를 상황임을 직시하기 바란다.

뉴제주일보  webmaster@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