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농민들 "월동채소류 재배면적 조절 정책 현실성 부족"
제주 농민들 "월동채소류 재배면적 조절 정책 현실성 부족"
  • 부남철 기자
  • 승인 2019.08.16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과잉생산으로 인해 가격 불안이 지속되고 있는 제주지역 월동채소류에 대한 재배면적 사전 조절 정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4일 농협중앙회 제주지역본부 대회의실에서 제주특별자치도,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하 농경연), 도내 지역농협 조합장, 농민단체 관계자 들이 참석한 가운데 ‘월동채소 사전적 재배면적 관리를 위한 유관기관단체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협의회에서 농식품부는 과잉생산이 우려되는 월동무와 양파, 마늘, 양배추 등 품목에 대한 재배면적을 조절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농경연 관계자는 과잉생산이 우려되는 품목 재배면적을 약 5% 줄이면 농가 소득은 2~5% 정도 오른다는 분석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도내 농민들은 현실적인 어려움을 토로했다.

농민들은“제주 농가 상당수가 농지를 임대해 농사를 짓는다. 땅을 임대해 파종을 앞두고 있는데, 당장 재배 면적을 줄여야 한다고 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라며 “면적을 줄인다 하더라도 남은 토지에 다른 품목을 재배해야 하는데 대체작물은 없는 상황에서 남은 토지를 그대로 놔두라는 것은 농민들에게 죽으라는 말과 같다”라고 불만을 표시했다.

이에 대해 농식품부 관계자는 “제주 농민들이 힘을 합쳐 일부 품목에 대해 선도적으로 산지폐기한 점을 잘 알고 있다”라면서도 “농산물은 공급량이 많아지면 가격이 떨어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산지폐기할 필요 없이 선제적으로 재배 면적을 줄이는 것이 좋지 않겠나”라고 요청했다.

이와 함께 이날 협의회에서는 작황 호조로 인해 가격이 떨어지고 있는 마늘 정부 수매에 대한 문제점도 제기됐다.

참석자들은 정부가 마늘을 농가별로 분류해 수매하겠다는 입장은 제주의 현실에 맞지 않는 것으로 기준의 변경을 요구했다.

이창철 대정농협 조합장은 “수백톤에 달하는 마늘이 같은 창고에 쌓여있는데 농가별로 구별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라며 “농가별로 분류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인력과 예산이 투입되는데 정부가 수매해준다 하더라도 그 비용을 감당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부남철 기자  bunc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