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시장 다변화, 좀 더 심층적인 검토를
수출 시장 다변화, 좀 더 심층적인 검토를
  • 뉴제주일보
  • 승인 2019.08.06 1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일 경제전쟁이 소재 산업 분야뿐 아니라 농·수산업 분야로 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면서 농·어업계가 긴장하고 있다. 최악의 경우 농·어업 분야로 불똥이 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제주특별자치도가 그제 ‘일본 백색국가 한국 배제 조치에 따른 제주 수출기업·관계기관 대책회의’를 개최한 것은 이러한 심각한 상황을 말한다.
실제로 이날 대책회의에 참가한 도내 수출기업들은 일본의 경제 보복이 ‘수출규제’를 넘어 ‘수입규제’로 확대될 가능성을 걱정했다.
제주도의 일본 수출은 사실상 농·수산물 수출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전체 제주도의 수출에서 농·수산물이 차지하는 비중은 90%를 넘는다.
달리 말해 제주도에서 생산한 농·수산물의 거의 유일한 수출처가 일본이라는 얘기다. 감귤 농축액, 양배추, 파프리카 등 농산물에서 소라, 전복, 넙치류 등 수산물에 이르기까지 제주도 특산 농·수산물은 거의 모두가 일본 시장으로 향한다.
양귀웅 제주수협유통 대표가 “일본이 제주산 광어에 대한 검역을 강화했는 데 수출현장에서는 ‘털어서 먼지 내는 식’이라고 느낄 만큼 힘들어한다”고 토로했다. 그의 말은 시사하는 바 크다. 광어로 미뤄 볼 때 일본 측의 우리 농·수산물 수입규제가 검역 규제(SPS) 형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신선도 유지가 생명인 농·수산물에 대해 이런 식의 검역 강화로 통관을 늦추면 사살상 수출은 어렵다.
그래서 일본 측이 경제 보복 2차 조치에 농·수산물을 검토하고 있다면 제주도의 수출전략을 새로 짜야 한다. 일본 의존도가 높은 만치 미리 움직여야 피해가 덜 할 것이라는  얘기다.
제주도는 이와 관련해 수출 시장을 새로 개척할 것을 주문하지만 효과적인 대안인지는 의문이다.
시장 문제가 생길 때마다 전가의 보도처럼 ‘시장 다변화’를 말하지만 좀 더 심층적인 검토가 필요해 보인다. 대만 시장 등 수출선을 다변화하려 해도  ‘단가가 맞지 않아 경쟁력이 없다’고 한다. 즉, 단가 경쟁에 이길 수 있도록 수출업계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 농가로부터 사들인 농산물을 일본에 납품하지 못하면 수출업체들은 ‘재난’을 맞을 것이다.
수출용 농·수산물 일부 품목은 국내 시장으로 쏟아질 경우에 대한 대책도 필요하다.
한·일 두나라가 감정싸움으로 빠져들 경우 양측 모두 막심한 피해를 보게 된다.
양국이 냉정을 찾아 외교적인 해결을 바라지만 정부와 제주도는 제주 수출기업에 대한 향후 대책을 확실히 세워둬야 할 것이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