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외국인 범죄 집중순찰로 개선되나
제주 외국인 범죄 집중순찰로 개선되나
  • 정용기 기자
  • 승인 2019.07.31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경찰청 '외국인 강력범죄 대응 특별치안대책' 발표

제주지역에서 불법체류자 등 외국인 범죄가 끊이지 않으면서 제주경찰이 외국인 집중순찰구역을 9곳으로 확대해 강력한 단속에 나선다.

하지만 도내 외국인 범죄 상당수가 임금 문제 갈등에서 비롯되고 있어 강력한 단속과 함께 범죄 발생을 근본적으로 줄일 수 있는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제주지방경찰청은 31일 제주경찰청 기자실에서 외사과, 국제범죄수사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브리핑을 열고 ‘외국인 강력범죄 대응 특별치안 대책’을 내놨다.

제주경찰청에 따르면 도내 외국인 범죄 피의자는 2014년 333명에서 지난해 631명으로 89.4%나 급증했다.

불법체류자 범죄 피의자는 2014년 12명, 2015년 16명, 2016년 54명, 2017년 67명, 지난해 105명 등으로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실제 지난 7일 오후 7시50분쯤 제주시 연동에 있는 자택에서 중국인 불법체류자 A씨는 지인인 중국인 불법체류자 B씨와 일자리 문제로 말다툼을 벌이다가 B씨 옆구리를 흉기로 찌르는 등 이달에만 도내에서 3건의 불법체류자간 살인미수 사건이 일어났다.

제주경찰청은 외국인 관련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외국인 집중순찰구역을 지난해 4곳(제주시청·한림항·누웨마루·서귀포항)에서 올해 9곳으로 확대했다.

외국인 집중순찰구역은 외국인 밀집 거주지역이나 외국인이 많이 오가는 곳을 중심으로 지정된다. 올해에는 삼무공원과 화북공업단지, 외국인 밀집 관광지, 대형공사장 등 5곳이 추가로 집중순찰구역으로 지정됐다.

제주경찰은 특별치안 대책으로 ▲집중순찰 및 흉기소지자 단속 ▲내·외국인에 의한 불안장소 집중 신고 접수 ▲합동단속 확대 등이다.

이날 경찰이 내놓은 대책은 단속 중심이어서 출입국 외국인청, 노동당국 등의 제도 개선도 요구되고 있다.

차경택 제주경찰청 외사과장은 “우선 치안대책 추진을 통해 단속에 집중하겠다. 임금 등 경제적 갈등이 강력사건으로 번지는 문제 등은 유관기관과 적극 협력해 근본 대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정용기 기자  brave@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