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관계 악화에 제주서 '전범기업 수의계약 체결 제한' 조례 추진
한일관계 악화에 제주서 '전범기업 수의계약 체결 제한' 조례 추진
  • 현대성 기자
  • 승인 2019.07.25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가 추진하는 각종 사업에 대해 일본 전범기업과의 수의계약 체결을 제한하는 조례 제정이 추진된다.

홍명환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이도2동 갑)은 '제주특별자치도 일본 전범기업과의 수의계약 체결 제한에 관한 조례안'을 발의할 계획이라고 25일 밝혔다.

이 조례안에는 제주도 및 그 산하기관이 국무총리실에서 발표한 299개 전범기업 중 현존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 281개 전범기업의 물품에 대한 수의계약을 제한하도록 노력하고, 전범기업 생산제품 구매 등을 제한하는 문화가 조성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홍명환 의원은 조례안 제정 이유 및 필요성으로 "대일항쟁기 당시 일본 기업은 우리 국민들을 강제동원해 착취한 노동력으로 상당한 이익을 남겼지만, 강제동원 피해자에게 공식 사과와 배상도 하지 않은 채 여전히 우리나라에서 많은 이익을 올리고 있다"며 "과거사를 청산하지 않은 일본 기업에 대한 계약을 제한함으로써, 민족의 자존심과 주체성을 지키고자 이 같은 조례를 제정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홍 의원은 "일부 전범기업 제품 중 대체가 어려운 품목이 있을 수 있다고 판단해 조례 문구를 '노력해야 한다' 등으로 구성하는 등 완화했다"며 "입찰계약까지 제한할 경우 WTO 정부조달협정에 위반될 소지가 있기 때문에 수의계약 체결만 제한하는 내용으로 조례안을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홍 의원은 입법담당관실의 입법 검토를 거쳐 오는 9월 회기에 이 조례안을 발의할 계획이다.
 

현대성 기자  canno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