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日 수출제한 장기화 대비, 범정부 협력체계 구축”
문 대통령, “日 수출제한 장기화 대비, 범정부 협력체계 구축”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9.07.10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서 30대 기업 초청 간담회…日 향해 태도변화 거듭 촉구
사실상 비상체계 선포, 장기전 대비 대응태세 구축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청와대에서 경제계 주요인사 초청 간담회에서 “우리 정부는 일본의 부당한 수출제한 조치의 철회와 대응책 마련에 비상한 각오로 임하고 있다”며 “일본 정부가 정치적 목적을 위해 우리 경제에 타격을 주는 조치를 취하고 아무런 근거없이 대북제재와 연결시키는 발언을 하는 것은 양국의 우호와 안보협력 관계에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또 문 대통령은 “우리의 외교적 해결 노력에도 사태가 장기화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정부와 기업의 상시소통채널 구축 등 범정부적 협력체계를 세우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지난 8일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외교적 노력’을 전제로 ‘한국기업의 피해가 발생할 땐 필요한 대응’을 취하겠다는 1차 경고에 이어 사실상 비상체제를 선포하고 장기전에 대비한 대응태세를 갖춰나가자는 메시지다.

이날 경제계 초청 간담회에서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이례적으로 ‘단도직입적’이란 표현을 쓰며 “보호무역주의와 강대국간 무역갈등이 국제교역을 위축시키고, 세계 경제의 둔화 폭을 더 키우는 것만으로도 무역의존도가 매우 높은 우리 경제를 어렵게 만들고 있는데 거기에 일본의 수출제한 조치가 더해졌다”며 “우리 정부는 일본의 부당한 수출제한 조치의 철회와 대응책 마련에 비상한 각오로 임하고 있다”고 현 상황을 진단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무엇보다 정부는 외교적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일본 정부도 화답해 주기를 바란다, 더 이상 막다른 길로만 가지 않기를 바란다”고 다시한번 촉구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무엇보다 정부와 기업이 상시 소통, 협력하는 민관 비상대응 체계를 갖출 필요가 있다”며 “주요 그룹 최고경영자와 경제부총리, 청와대 정책실장이 상시소통체계를 구축하고 장‧차관급 범정부 지원체계를 운영해 단기적 대책과 근본적 대책을 함께 세우고 협력해나가자”고 제안했다.

이와함께 문 대통령은 우리 기업의 피해가 최소화도록 수입처 다변화, 국내 생산의 확대 지원, 수입처 다변화와 국내 생산 확대 등 단기적 방안과 함께 예산지원을 위해 이번 추경예산에 반영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정부는 부품·소재, 장비산업의 육성과 국산화를 위해 관련 예산을 크게 늘리겠다”며 “세제와 금융 등의 가용자원도 총동원할 것”이라는 입장도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총자산 10조원 이상의 국내 대기업 30개사 총수와 최고경영자(CEO)가 참석했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