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능평 무료지원혜택’,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 통한 취업관심자 역량강화 돕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등록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지원
‘한능평 무료지원혜택’,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 통한 취업관심자 역량강화 돕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등록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지원
  • 곽종현 기자
  • 승인 2019.06.20 0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은 사회복지사자격증, 요양보호사자격증 등을 통해 취업을 알아보고 있는 관심자에게 추후 업무의 역량강화 및 위 자격증이 없더라도 심리상담센터, 바우처 시설 등에서의 일부 업무가 가능한 ‘자격기본법’에 의거한 자격증인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등록의 26종 심리상담사자격증과 지도사자격증 취득강의를 무료지원중이다.

자격증 별로 4~6주의 온라인교육과정이 진행되어 교재와 강의가 제공되며 무료지원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홈페이지 회원가입과 무료수강신청을 진행하면 다가오는 월요일에 개강이 시작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교육청에 등록된 원격평생교육원으로 위 업무가 가능한 15과정의 심리상담사자격증, 11과정의 아동청소년교육 지도사자격증이 무료지원과정에 해당되며 학습자의 선택 하에 최대 3과정까지 동시신청 또는 누적신청이 가능하다.

사회복지사란 모든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존중하고 천부의 자유권과 생존권의 보장활동에 헌신하도록 하여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전문가로서의 능력과 품위를 유지하기 위해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을 통한 업무가 가능하도록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에 규정을 두고 있다. 

사회복지사 1급, 2급 자격증은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인 사회복지관, 심리상담센터의 시설업무와 사회복지공무원 응시조건 등에 활용되고 있다. 사회복지사2급자격증 취득방법의 경우 일반대학의 사회복지학과를 다니거나 학점은행제·방통대·사이버대학교를 활용하여 과목이수를 하면 되며 2급 취득 후 시험, 경력을 통해 1급시험응시가 가능하다.

요양보호사란 양성교육기관에서 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국시원 주관의 국가시험에 합격하여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한다. 초기에는 누구나 일정기간의 교육과정만 이수하면 요양보호사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으나 노인복지법이 개정되면서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에서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자격시험에 합격해야만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위 자격증 취득자 등이 업무가 가능한 시설 중 보건복지부 지역사회바우처 시설의 영유아발달지원·아동청소년심리지원·정서발달·비전형성·다문화아동발달지원 등에 심리상담센터의 제공인력업무자 기준에 해당되는 자격증을 보유함으로서 위 자격증이 없더라도 경력인증과 함께 업무가 가능한 자격증을 무료지원 중이다. 수강신청뿐 아니라 수강진행 역시 PC, 스마트폰으로 진행 가능해 합격 시 1, 2급 자격증이 동시 발급된다.

교육원 관계자는 “모든 자격증은 별도의 자격취득에 대한 제한이 없기 때문에 요양보호사, 사회복지사자격증이 없어도 신청이 가능하며 고졸(검정고시 포함)·대학생·직장인·워킹맘·경력단절여성·시니어 등 학력과 연령에 관계없이 누구든 무료신청이 가능하고 또한 취업 준비 차 워크넷·사람인·잡코리아·아이소리와 같은 구인구직사이트, 대한상공회의소·큐넷 국가전문기술자격증, 토익, 공기업 NCS 블라인드 채용 등에 관심이 있는 일반 취업준비생들에게도 취업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연령과 대상에 따른 가족심리·아동심리·청소년심리·노인심리상담사, 도구 등의 매개체를 통한 심리상담기법과정인 음악심리·미술심리상담사 자격증, 자폐증·아스퍼거증후군·ADHD증상 관련 놀이심리상담사가 있으며, 이 외에도 우울증·공황장애·조현병(정신분열증)·불면증 증상의 후유증으로 인한 불안장애증상 등을 치유하는 위기심리·인지행동심리·심리분석상담사, 취업·진로고민 관련 진로적성·명리심리상담사, 소시오패스·싸이코패스 등의 분노조절장애로 인한 강박증·틱장애·환공포증(포비아) 증상을 겪을 경우의 내담자 상담이 가능한 분노조절·학교폭력예방상담사 과정이 있다.

각 종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 시 바우처 뿐만 아니라 육아종합지원센터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종합사회복지관 등의 복지시설과 요양병원, 중앙치매센터, 실버타운, 재가노인복지센터 등 노인시설 및 심리상담센터, 아동청소년상담센터, 부부상담클리닉과 수면클리닉 등 심리상담시설에서의 업무가 가능하다.

아동청소년상담에 도움이 되는 지도사자격증도 다양하게 교육되고 있다. 의사소통 회복탄력성을 높이고 올바른 도덕적 가치관을 위한 예절교육을 하거나 창의력, 논리력, 자신감키우기를 돕는 등 다양한 교육지도법에 대한 학습지도사 자격증이 있다. 해당 자격증은 아동청소년의 성장단계와 심리변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성장에 도움되는 상담기법에 대해 학습하며 그 종류에는 부모교육지도사·인성지도사·언어발달지도사·독서·방과후지도사자격증 등이 있으며 최근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코딩교육지도사 자격증 과정이 신설되었다.

자격증 취득 시 활용처는 대안학교와 어린이집(유치원), 방과후교실 및 학원, 공부방, 홈스쿨링 등의 교육시설 업무지원에 도움이 되는 강점이 있으며 롯데마트문화센터, 홈플러스문화센터와 이마트문화센터 및 구립·시립도서관, YWCA, YMCA 등의 문화시설의 업무 역시 가능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자격증은 평생교육시대에 따른 미래유망자격증으로 관심을 받고 있으며 국비지원(실업자내일배움카드·구직자내일배움카드·근로자내일배움카드·재직자내일배움카드 및 국민행복카드·아이사랑행복카드·문화누리카드) 미해당자와 고용보험(실업급여·육아휴직급여)을 받고 있는 자 역시 이와 무관하게 동시 무료지원혜택을 받을 수 있다.

추가 자세한 상담은 PC, 모바일을 통한 홈페이지 게시판 문의, 카카오톡(검색 창에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입력), 네이버톡톡 무료상담 및 대표전화문의 등을 통해 받아볼 수 있다.

곽종현 기자  veryordinary@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