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어업협상 장기화…제주어민 피해 당분간 계속될듯
한일어업협상 장기화…제주어민 피해 당분간 계속될듯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9.05.27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성혁 해수부장관, “정부, 협상 불발 대비 대체어장 언급”
日 후쿠시마 수산물제한조치와 연계 입장 협상 '난항'
한일관계 냉각, 6월 G20서 한일정상회담 가능성도 미지수
사진=연합뉴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한일어업협상이 불발될 것을 대비해 대체어장 검토를 언급해 당분간 제주어민들의 피해가 계속 될 것으로 보인다.

한일관계가 냉각돼 4년째 어업협상이 진척을 보지 못하면서 대체어장의 필요성이 제기, 정부가 이를 반영한다는 취지이나 제주갈치잡이 연승어업인들인 경우 원거리 조업이 불가피해 상당한 어려움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27일 문성혁 해양수산부장관은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정부는 한일어업협상 불발 시를 대비해 일본 어장의 의존도를 낮추고 대체어장을 개발하는 정책을 병행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장관은 그러면서 “정부는 한일어업협상이 타결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입장을 밝히면서도 어민들의 요구를 반영해 대체어장 개발도 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체어장으로는 대만해양, 북태평양 오징어 어장 확보 등이 언급됐다. 지난 2016년부터 난항을 겪어온 한일어업협상이 당분간 진척이 어렵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냉각기를 갖고 있는 한일관계가 유지되는 가운데 일본측이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제한과 한일어업협상을 연계하려는 입장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제주어민들은 현재 수년째 일본 배타적경제수역(EEZ)에서 갈치조업 등을 하지 못해 생존권이 위협받고 있다며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
지난달에도 제주도어선주협의회는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일어업협정이 계속 결렬되면서 제주 갈치잡이 연승어업인들이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다”며 “일본의 무리한 요구로 한일어업협정이 갱신도지 못하면서 결국 제주갈치잡이 연승 어업인들은 목숨을 건 원거리 조업에 내몰리며 출어경비·사고위험 증가등의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한편 청와대는 내달 하순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총리와의 한일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경제와 외교가 투트랙으로 가야 하다는 기존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강제징용 문제는 사법부에서 판단을 내린 것이기 때문에 저희가 ‘이렇게 하자’ ‘저렇게 하자’ 판단할 수 없는 부분”이라며 “한일간 관계가 조금 더 훈풍이 불고 개선이 되는 모습들, 당연히 그것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