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트랙 후폭풍...한국당 해산국민청원 120만명 돌파
패스트트랙 후폭풍...한국당 해산국민청원 120만명 돌파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9.04.30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해산 청원도 10만명…국회 당분간 ‘올스톱’
추경도 당분간 처리 어려워...비난 여론 거셀듯

여야4당이 선거제 개혁을 위한 공직선거법 개정 등 개혁입법에 대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추진에 격렬히 반대한 자유한국당에 대한 후폭풍이 거세게 일면서 ‘한국당 해산’을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30일 오후 3시30분 현재 120만명을 넘어섰다.

‘동물국회’ 오명을 받은 닷새간의 몸싸움에 이어 여야가 고소·고발전으로 싸움을 확전시키면서  더불어민주당 해산을 요구하는 맞불청원에도 10만명 이상이 동의하는 등 갈등의 골이 더욱 깊어지는 양상이다.

전날 자정을 전후해 국회 사개특위·정개특위를 통해 선거법개정안,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법안, 검경수사권 조정법안을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한 여야4당은 국회정상화를 요구하며 한국당을 압박했다.
조정식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 원내대책회의를 통해 “한국당은 지난 엿새 동안 불법 폭력에 대해 국민앞에 석고대죄하고 즉각 국회 정상화에 협조해야 한다”며 “무모한 폭력과 불법행위를 중단하고 국회로 돌아와 법안 심의와 민생문제 해결에 동참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반면 한국당은 국회대신 장외투쟁을 선언, 대정부투쟁을 선언했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이날 열린 의원총회에서 문 대통령을 겨냥해 ‘독재’라고 규정하고 “결연히 일어서 이 정부와 싸우지 않을 수 없다. 다시 강고한 투쟁을 해야 한다는 각오를 새롭게 하게 된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 앞에 무릎 꿇는 그 날까지 투쟁하고 투쟁하고 또 투쟁하겠다”고 말했다.
당내 갈등이 회복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흘러가는 바른미래당은 패스트트랙 과정에서 빚어진 사보임 논란 등에 대해 당장 수습하기 어렵다는 분석이다.
손학규 대표와 김관영 원내대표가 이날 공동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당의 통합을 강조했지만 바른정당계 인사들이 요구한 공식사과 등에 대해선 일축, 내홍이 더욱 깊어지고 있다. 유승민 의원 등의 ‘탈당카드’가 조심스럽게 거론되고 있다.

이처럼 패스트트랙 후폭풍이 거세게 일면서 당분간 국회는 올스톱, 정부의 추가경정예산(추경)도 사실상 당분간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