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6-16 19:55 (일)
건강검진, 제대로 이해하기
건강검진, 제대로 이해하기
  • 제주일보
  • 승인 2019.04.14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장수 진단검사의학과

건강검진이란 겉으로 보기에 아무런 증상이 없는 사람들에게 일정한 의학적 검사를 시행함으로써 질병이 시작되었거나 크게 진행되지 않은 질병을 선별하고 미리 치료를 받도록 하는 과정을 말한다.

건강검진과 일반 진료는 대부분 병원 내의 같은 장비를 이용하여 시행한다는 점에서는 동일하다.

하지만 건강검진의 경우 대부분 증상이 없는 상태에서 신체 내에 혹시 있을지도 모르는 악성질환 또는 만성질환을 조기에 찾아내는 것이 목적이다.

일반진료는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를 상대로 진찰과 증상에 관련된 검사를 통해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고 진단과 치료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에 비해 건강검진의 경우 문진과 여러 가지 검사를 시행하고 검사결과를 분석하여 환자의 건강상태를 판정한다.

건강검진은 신체계측, 혈압측정, 체성분 검사, 시력 검사, 청력검사 등 기복적인 검사와 문진을 시행하게 되고 환자가 선택한 건강검진의 종류에 따라 여러 가지 검사를 시행한다.

또한 건강검진의 적절한 선택을 위해 문진을 통해 검진자의 경제적 사정과 건강에 대한 관심도, 가족력 등을 고려해 개개인에게 알맞은 건강검진을 구성하며 건강검진이 진행되는 동안에는 각종 검사에 대한 판독이 진행되며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건강검진 담당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당일 적합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정검사를 통해 찾고자 하는 주요 목표가 되는 질환을 표적질환이라고 말하는데 현대인들이 가장 걱정하는 암이나 악성질환 등은 표적질환의 대표적인 예다.

이 밖에도 표적질환은 아니지만 임상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것을 주변질환이라고 한다.

주변질환은 주로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악성질환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높은 질환이거나 위궤양 같이 적절한 치료가 필요한 질환과 정상적인 소견은 아니지만 임상적으로 큰 의미가 없는 질환들도 건강검진을 통해 발견되기도 한다.

개개인의 건강상태에 따라 증상이 있다면 건강검진을 받는 것 보다 증상에 대한 적합한 지료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특별한 증상이 없거나 애매한 상태라면 건강검진을 통해 자신의 건강상태를 체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제주일보  webmaster@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