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필요" vs "공론화 해야" 공방
"제2공항 필요" vs "공론화 해야" 공방
  • 홍수영 기자
  • 승인 2019.04.09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제2공항 건설 필요성과 도민 공론화 추진 여부를 놓고 공방이 벌어졌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는 9일 제371회 임시회를 속개, 2차 본회의를 열고 도정질문을 실시했다.

이날 원희룡 도지사는 고은실 의원(정의당·비례대표)이 주장한 제2공항에 대한 공론화 요구와 관련해 제주도가 할 수 없고 법적 근거도 없다고 반대 입장을 밝혔다.

원 지사는 2공항은 강정해군기지과 달리 제주도가 중앙정부에 요구해 추진하게 된 국책사업이라며 제주도가 이러한 추진과정을 부정할 수도 없고 책임이 있기 때문에 반대 또는 제3자의 입장에 설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사업에 대한 찬반을 묻는 공론조사는 의사결정을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는 것이기 때문에 가능하지 않다도민과 함께 의논하는 충분한 의사결정 과정을 밟을 것이며 대안 요구 등의 의견을 수렴해서 국토부에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고은실 의원은 제주국제공항의 인프라를 확충하고 있지만 관제인력 부족, 시설 노후화 등으로 인해 실제 수용능력은 크게 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관제 수용능력을 늘리면 제2공항을 짓지 않아도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원 지사는 제주공항이 연간 2900만명을 수용하고 있는 자체가 포화상태로 비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이라며 제주공항 수용능력을 늘려도 임시방편일 뿐이지 이를 이유로 제2공항이 필요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홍수영 기자  gwin1@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