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총리 "4·3 진상 규명 완성되지 않아, 희생자 얘기 듣고 싶었다"
이낙연 총리 "4·3 진상 규명 완성되지 않아, 희생자 얘기 듣고 싶었다"
  • 현대성 기자
  • 승인 2019.04.03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 71주년 추념식 후 생존 수형인 등과 비공개 간담회
간담회 참석자들, 배·보상 및 명예회복, 추가 진상조사 등 건의

이낙연 국무총리는 3일 추념식 후 4·3 생존 수형인 및 유족 대표와 비공개 간담회를 갖기 전 기자들과 만나 “희생자 및 유족 추가 확인을 문재인 정부 임기 내 최대한 완성하도록 노력하겠다”며 “유족분들과 생존 수형인분들이 하실 말씀이 많으신 것 같아 (말씀을) 들으러 왔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어 “아직 4·3 진상 규명 작업도 완성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며 “4·3 희생자들의 얘기를 듣고 싶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4·3 생존 수형인 20여 명과 이낙연 국무총리, 원희룡 제주도지사, 송승문 제주4·3희생자유족회장, 양동윤 제주 4·3도민연대 대표, 홍성수 4·3실무위원회 부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원희룡 지사는 이날 간담회에서 제주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핵심 과제가 ‘제주 4·3 피해자와 유족의 아픔을 치유하고 진실과 명예를 회복시키는 것’이라고 강조하고 4·3 특별법 개정을 통한 희생자 및 유족에 대한 배·보상, 군사재판의 무효화를 통한 4·3 수형인 명예회복 등을 건의했다.

생존 수형인 박동수 할아버지도 발언에 나서 4·3 유족 및 희생자의 의료 혜택 강화 등을 국무총리에게 건의했다.

양동윤 대표도 “2003년 10월 4·3 진상조사보고서가 발간된 이후 추가 진상조사가 이뤄지지 않았다”며 추가 진상조사 및 보고서 발간을 건의했고, 이낙연 총리는 “잘 알겠다”고 화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동윤 대표는 이 밖에도 4·3 당시 도민들이 수용됐던 전국 14개 형무소에 4·3 유적지 표석 건립, 4·3 희생자 신고 기간 추가 운영 등을 건의했다.

송승문 제주4·3희생자유족회장도 “도에서 매입한 주정공장 터가 수년째 공한지로 방치되고 있다”며 “제주항 근처 주정공장 터에 추모 전시관과 조형물을 건립하는 사업에 국비를 지원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이낙연 총리는 “비서실을 통해 관련 사업 추진을 검토하겠다”고 답변한 것으로 전해졌다.

송승문 회장은 4·3 트라우마 센터 건립, 추가 신고된 4·3 희생자의 조속한 희생자 확정 등을 촉구하기도 했다. 

현대성 기자  canno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