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수처리장, 어장 피해 여부 조사 처음 실시
하수처리장, 어장 피해 여부 조사 처음 실시
  • 김현종 기자
  • 승인 2019.01.13 1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올해 행정시별로 월정.판포.대정.보목하수처리장 대상 용역 실시
피해 확인 땐 보상 추진...하수처리장 증설 관련 갈등 해소 여부 주목

제주지역 하수처리장이 어장을 황폐화시키는지 여부에 대한 조사가 처음 실시된다.

도내 하수처리장들이 포화돼 증설이 추진되는 과정에서 마을 어촌계가 어장 오염을 들어 반발하는 등 긴장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조사 결과에 따라 갈등을 푸는 실마리가 될지 주목된다.

13일 제주특별자치도상하수도본부에 따르면 올해 전문기관에 의뢰해 도내 하수처리장의 방류수 배출로 주변 바다가 오염돼 어족자원이 줄어드는지 여부에 대한 조사용역이 실시된다.

하수처리와 어장 영향에 대한 조사는 처음으로 인과관계가 드러나면 피해 보상이 추진된다.

제주시지역에서는 동부(월정)서부(판포)하수처리장을 대상으로 4억원을 들여 방류수로 어장이 황폐화되는지 여부를 조사하는 용역이 추진된다. 이달 중 용역업체 선정 절차가 진행된다.

서귀포시지역에선 25000만원이 투입돼 대정보목하수처리장과 주변 어장 피해여부를 조사하는 용역이 실시된다. 남원색달하수처리장을 대상으로 하는 조사는 내년에 실시될 예정이다.

조사 결과는 내년 초에 나올 예정으로 하수처리장 방류수로 인근 어장의 소라전복 등 어족자원 어획량이 줄어드는 등 피해를 유발하는 것으로 확인될 경우 보상이 추진될 예정이다.

특히 도내 하수처리장 증설 과정에서 해당주변마을 어촌계가 어장 피해 등을 주장하며 반발하는 것과 관련해 객관적인 근거 마련을 통한 갈등 해결로 이어질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실제로 도내 일부 하수처리장 증설공사가 추진되는 과정에서 해당 마을 해녀들이 하수 방류로 어장이 심각하게 황폐화되고 있다며 반발해 공사가 중단되는 사태까지 빚어지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방류관 주변 바다를 중심으로 하수처리장이 어장에 피해를 미치는지 여부가 밝혀질 것이라며 하수처리장 증설을 놓고 해녀들이 어장 피해를 주장하면서 반발하는 가운데 용역조사 결과에 따라 해결책을 세울 예정으로 갈등 관리와도 맞물려 있다고 말했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