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원탁회의 참가자 86% "차고지증명제 확대"
시민원탁회의 참가자 86% "차고지증명제 확대"
  • 정용기 기자
  • 승인 2018.12.10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차난·교통난 해법…단속강화 31%·교통유발부담금 부과 25%

시민원탁회의 참가자들은 차고지 증명제 확대 시행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시는 지난 8일 시민 1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시민원탁회의에서 ‘차고지 증명제 확대 시행’에 대한 설문을 진행한 결과 ‘매우 찬성’(54%), ‘찬성’(32%) 등으로 집계돼  86%가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10일 밝혔다.

이 자리에서 시민들은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제주의 교통 문제로 불법주정차 문제(32%)를 꼽았다. 이어 대중교통체계(29%), 주차면 부족(18%), 상습정체(11%) 등의 순이었다.

시민들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가용 운행억제 및 대중교통 편의성 제고(40%), 주차장 확보(21%), 과세 및 범칙금 강화(14%), 시민준법 및 캠페인(9%) 등의 해결책을 제안했다.

분야별로 자가용 운행을 억제하고 대중교통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통량을 고려한 버스노선 개편(40%), 마을버스 신설(16%) 등을 제시했다.

주차 정책에 대해서는 공공주차장을 늘려야 한다는 의견이 28%, 상가와 아파트 주차장을 개방하거나 공유해야 한다는 의견이 22%로 집계됐다.

또 주차난·교통난 해결 방안으로 불법 주·정차 단속을 강화(31%)하고, 교통혼잡을 유발하는 일정 규모 이상의 시설물에 대해 교통유발부담금을 부과(25%)해야 한다고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시민원탁회의 운영위원회는 회의에서 제시된 시민들의 의견과 토론 결과를 제주시에 정책으로 제안할 계획이다.

제주시는 내용을 검토 후 세부실행 계획을 수립하고 시정 정책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또 시민원탁회의를 통해 추진되는 정책 과정은 향후 시민들이 알 수 있도록 적극 공개할 예정이다.

정용기 기자  brave@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