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포인트제로 지구 온난화를 예방하자!
탄소포인트제로 지구 온난화를 예방하자!
  • 뉴제주일보
  • 승인 2018.11.20 1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동현.제주시 구좌읍

지구는 산업화 이후 각종 환경파괴로 인해 온도가 상승하는 지구 온난화 현상으로 극심한 물난리와 가뭄에 시달리고 있다. 지구 온난화의 가장 큰 주범은 이산화탄소라고 한다. 산업 발달로 인해 화석 연료를 많이 사용하게 됐는데 이 때 배출된 이산화탄소가 지구를 감싸면서 온도를 점점 높이는 온실효과가 나타난다는 것이다.

지구 온난화를 예방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우선 나무를 심는 것이다. 나무 한 그루당 연간 100t 정도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한다고 한다.

재활용품 분리수거로 가연성 및 매립 쓰레기 발생량을 줄일 수도 있다. 분리가 안 된 플라스틱을 소각할 경우 많은 양의 유해물질이 배출돼 환경오염을 초래할 수 있다.

에어컨 사용 시간을 줄이는 방법도 있다. 에어컨은 밖으로 더운 공기를 내뿜어 지구 온난화에 영향을 끼친다.

그 밖에도 가까운 거리 걸어서 다니기, 물 아껴 쓰기, 전기 콘센트 분리하기, 샴푸 사용 줄이기, 친환경 용품 사용하기 등을 실천하는 방법도 있다.

또 다른 방법은 2009년도부터 전국적으로 시행하는 탄소포인트제에 가입하는 것이다. 탄소포인트제는 가정, 상업, 아파트 단지 등에서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의 에너지 사용량 절약을 통해 감축시킨 온실가스만큼 포인트를 부여하고 이에 상응하는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온실가스 실천 프로그램이다.

가입 시점부터 과거 2년간 월 평균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사용량을 기준으로 5% 이상 10% 미만 절약한 경우는 전기 5000, 상수도 750, 도시가스 3000원의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10% 이상 절약한 경우 인센티브는 전기 1만원, 상수도 1500, 도시가스 6000원이다. 신청은 읍면사무소 및 동주민센터 또는 탄소포인트제 홈페이지(www.cpoint.or.kr)로 하면 된다.

탄소포인트제로 지구 온난화를 예방하는 데 함께 노력해 주길 바란다.

뉴제주일보  webmaster@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