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大, ‘갑질 교수 감싸기’ 도 넘었다
제주大, ‘갑질 교수 감싸기’ 도 넘었다
  • 뉴제주일보
  • 승인 2018.09.13 1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대학교 ‘갑질교수’ 파장이 갈수록 커지는 모양새다. 급기야 이번에는 동료 교수들까지 관련의혹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내면서 대학의 석연치 않은 대응이 도마에 오르고 있다. 이와 관련, ‘진실과 정의를 위한 제주교수네트워크’(이하 진교넷) 제주대지회는 그제(12일) 성명서를 통해 “갑질 의혹 관련 교수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고, 해당전공에 대해 구조적 진단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교수들은 나아가 “이번 사태가 학내와 제주사회를 넘어 전국적인 이슈가 되고 있음에도 학교 측의 소극적인 태도가 학생들에게 불신을 자초하고 학교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방향으로 사태를 몰고 가고 있다”고 말했다. 교수들은 나아가 교수회도 적극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번 사건의 시작은 3개월 전으로 거슬러 간다. 제주대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4학년 재학생 22명은 지난 6월부터 재학생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 수년간 반복돼온 A 교수의 폭언과 인격모독·권력 남용·외모 비하·성희롱 행위 등에 대한 대자보를 붙이고 성명을 내는 등 집단행동을 시작했다. 우여곡절 끝에 대학측이 조사에 나섰지만, 문제는 더 꼬이는 양상이다. 학생들은 조사결과에 대해 증거를 무시한 ‘제 식구 감싸기식 조사’라며 되레 목청을 높이고 있다. 학생들은 이달초 기자회견을 열어 학교 측을 비판하고, 송석언 총장에게 항의 서한을 전달했다.

이와는 별도로 제주대 멀티미디어디자인 전공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10일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에서 오영훈 국회의원을 만나 사태 해결을 위한 노력을 당부했다. 학생들은 그동안 진행된 사건 과정을 설명하면서 “말도 안 되는 (제주대)교무처의 조사결과가 통보돼 학생들이 분노하고 있다”며 “제주대 선배이자 영향력 있는 자리에 있는 의원으로서 책임감을 보여달라”고 호소했다. 이에 대해 오 의원은 “당 소속 의원들과 내용을 공유하며 고민하겠다”며 “10월 제주대를 비롯해 국립대를 대상으로 국정감사가 예정돼 있다. 국정감사에서 관련 문제를 제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대 갑질교수 논란은 이제 제주사회의 문제를 넘어 국회 국정감사장으로 가는 수순이 불가피해졌다. 이는 결과적으로 제주대 가족 모두에 불행이고 엄밀하게 보면 창피함이다. 문제가 여기까지 오기엔 대학 측의 책임이 크다. 사건 발생 직후 학생들이 납득할만한 조사 위원회를 꾸려 진실을 파헤쳤다면 지금과 같은 상황은 얼마든지 피할 수 있었다. 우리 속담에 ‘호미로 막을 것 가래로 막는다’는 말이 있다. 조그만 문제를 방치하면 큰일이 된다는 뜻이다. 지금 제주대 상황이 꼭 이를 닮은 모습이다. 제주대는 이제라도 상황을 엄중하게 바라봐야 한다. 그래서 선량한 제주대 가족들까지 낯부끄러운 상황으로 몰아넣는 일은 막아야 한다. 제주대의 적극적인 대응을 거듭 주문한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