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함식 때 '현안.미래 전폭 지원' 대통령에 건의 추진
관함식 때 '현안.미래 전폭 지원' 대통령에 건의 추진
  • 김현종 기자
  • 승인 2018.08.15 1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道 TF팀 다음 주부터 본격 가동...해군기지 갈등 해소, 탄소 없는 섬, 4차 산업혁명 등 포함 전망

국제관함식이 제주해군기지(민군복합형 관광미항)에서 열리는 것과 관련, 제주도정이 핵심 현안과제 해결을 위한 지원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건의할 예정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15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오는 10월 해군기지에서 열리는 관함식에 문 대통령이 참석할 것으로 예정되는 만큼 제주 핵심현안 해결과 미래 발전에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건의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이를 위해 태스크포스(TF) 팀이 다음 주부터 가동된다. 제주도와 제주연구원, 제주테크노파크가 참여하는 TF 팀은 지속적인 회의를 갖고 9월 중순까지 기획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제주도는 기획안 마련과정에서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지역균형 발전 차원에서 논리를 강화한다. 기획안이 마련되면 실‧국장단이 집중 토론을 거쳐 최종 확정한다.

대통령에 건의할 현안으로는 강정마을 갈등 해결이 최우선 꼽힌다. 강정마을회가 주민투표를 통해 당초 반대 입장을 번복하면서 관함식 개최를 수용한 데다 이 과정에서 청와대 개입 논란이 있었던 만큼 해군기지 갈등 해결을 위한 국가 책임이 집중 부각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문 대통령이 대선공약을 통해 강정마을 명예 및 공동체 회복 지원을 약속한 만큼 12년간 지속된 해군기지 갈등에 마침표를 찍기 위한 대책이 발표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제주도는 또 미래 혁신성장과 직결된 ‘카본 프리 아일랜드(탄소 없는 섬) 2030’ 프로젝트 추진과 4차 산업혁명에 따른 핵심산업 육성, 일자리 창출 등에 건의의 초점을 맞출 방침이다.

문 대통령이 지역공약으로 제시한 제주평화대공원 조성도 국방부의 알뜨르비행장 대체 부지 요구로 겉돌고 있는 것과 관련해 정부의 전향적인 지원도 건의에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

제주도 관계자는 “오랜 갈등 현장인 해군기지에서 열리는 관함식에 문 대통령이 참석하는 만큼 제주 핵심현안 해결과 혁신성장을 위한 건의에 나설 것”이라며 “TF를 본격 가동해 핵심 현안을 발굴하고 정부의 전폭 지원 필요성에 대한 논리 개발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2018년 국제관함식은 10월 10일부터 14일까지 제주해군기지 일원에서 열릴 예정이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