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함식 제주 개최 철회 요구 잇따라
국제관함식 제주 개최 철회 요구 잇따라
  • 부남철 기자
  • 승인 2018.08.01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군이 국제관함식 개최지로 제주해군기지를 확정지은 것과 관련해 개최 철회 요구가 잇따르고 있다.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이하 반대주민회)는 1일 “해군의 기만적이며 독단적인 행태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관함식이 개최되는 것에 대해 모든 방법을 마다않고 그 부당성을 알려나가며 저항할 것”이라고 밝혔다.

반대주민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해군이 제주도를 대하는 태도, 자신들의 사업을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을 대하는 태도는 11년 전과 전혀 달라지지 않았다. 안하무인 그 자체”라고 비판했다.

반대주민회는 “해군은 하필 생명평화대행진 출발 다음날 전격적으로 발표해 이의제기 자체를 봉쇄하며 국제관함식 제주개최를 공식화했다”라며 “아직 청와대조차 어떠한 결정도 내리지 않은 상태임에도 해군은 독단적으로 관함식 제주개최를 공표했다. 이 과정 어디에 ‘상생과 화합’이 있는가”라고 규탄했다.

제주 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 대책위원회와 제주해군기지 전국대책회의도 이날 성명을 내고 “세계 평화의 섬 제주를 군사력 과시의 장으로 만드는 국제관함식 개최를 막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해군이 10월 10일부터 14일까지 제주해군기지에서 국제관함식을 개최하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국제관함식을 강행하려는 해군과 마을 갈등을 증폭시킨 문재인 정부 청와대를 규탄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해군은 민·군이 화합하고 상생할 수 있는 기회로 삼고자 관함식을 제주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관함식은 마을 상처를 치유하기는커녕 갈등을 조장해 주민들 가슴에 대못을 박는 계기가 됐다. 민군복합형관광미항 건설 약속도 지켜지지 않았음에도 해군기지를 기정사실화하는 해군의 축제만 강행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해군이 관함식은 국민과 세계 해군이 함께하는 축제의 장이 될 것이라고 밝혔지만, 진정한 평화를 형한 전 세계인들의 투쟁의 장이 될 것”이라며 “제주생명평화대행진은 관함식 제주 개최 취소를 대통령에게 요구하는 발걸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부남철 기자  bunc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