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도시숲 주차장’ 철회 당연하다
제주시 ‘도시숲 주차장’ 철회 당연하다
  • 뉴제주일보
  • 승인 2018.07.22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가 도시 숲을 베어내 그곳에 만들려던 주차장 조성사업을 결국 철회했다. 누가 보더라도 당연한 결과인데 제주시는 그동안 그같은 결론을 얻기까지 시간만 축냈다. 이 과정에서 제주시는 시민들로부터 비난과 질타를 집중적으로 받았고, 그러는 새 행정의 신뢰성은 끝 모르게 추락했다. 도시화가 갈수록 심화되면서 도심 녹지의 중요성은 그 어느 가치 못지않게 중시되고 있다. 이는 시민들의 보편적 정서와도 그 궤를 같이 한다. 그런데 한그루의 나무를 더 심어 도심 녹지조성에 나서지 못할망정 푸른 숲을 없애고 그 자리에 주차장을 조성하려는 발상은 그 자체가 시민들로부터 공감과 동의를 얻기 어려운 사업이다.

결국 제주시가 사업을 철회하기로 했다. 제주시는 이와 관련, 지난주 말 민원조정위원회 회의를 열어 이 안건을 다뤘다. 관행적으로 제주시를 비롯한 행정기관은 민원조정위원회를 두고 있는데 자체적으로 판단하기에 민감한 사항을 주로 심의에 붙인다. 그리고 그 결과는 대부분 수용하는게 관례다. 결국 민원조정위가 도시 숲을 보존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으면서 논란의 종지부를 찍었다. 이에 앞서 제주시는 일도2동 46-2번지 일대 숲지대 완충녹지 3685㎡의 나무 일부를 베어낸 뒤 그곳에 129대의 차량을 동시에 세울 수 있는 공영주차장 조성 계획을 세웠다.

완충녹지는 수질오염이나 대기오염, 소음, 진동 등 공해의 발생원이 되는 곳 또는 가스폭발, 유출 등 재해가 생겨날 우려가 있는 지역에 설치하는 녹지대다. 제주시는 이 일대가 지난해 4월 도시계획시설로 변경 결정된 데다 200명의 주민이 찬성함에 따라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는 입장이다. 그런데 제주시의 이 같은 입장은 처음부터 많은 문제를 내포했다. 이곳은 부근에 소재한 대규모 가스저유소로부터 시민의 재산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완충녹지다. 이 곳 완충녹지가 주차장을 만들면서 줄어들 그만큼 시민들의 위협이 커지는 것은 불보듯 뻔하다. 이 과정에서 숲이 훼손되고 그러면 도심 녹지는 줄어들게 된다.

제주시 지역에는 현재 간선도로를 주변으로 적지 않은 면적의 완충녹지가 조성돼 차량 소음 등으로부터 시민 보호역할을 맡고 있다. 그런데 완충녹지는 조성의 당위성에도 불구하고 늘 ‘민원대’에 오른다. 때문에 제주시내 완충녹지 상당면적이 이런 저런 명분아래 사라졌다. 이번 도시숲 주차장 조성이 추진됐던 이 일대는 아파트를 비롯해 공동주택과 일반 주택이 크고 작은 상가시설과 함께하는 곳으로, 주차공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곳이다. 제주시 동지역에 이런 곳은 한두 곳이 아니다. 그렇다면 제주시는 주차시설 확충을 위한 보다 세련되고 합리적인 방법을 찾았어야 했다. 도심지 숲은 베어내 그곳에 주차장을 만들겠다는 발상은 누가 보더라도 미숙한 행정, 졸속행정이라는 소리를 듣기에 충분한 이유다.

 

뉴제주일보  webmaster@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