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1개 과-도의회 1개 담당관 추가 확대
道 1개 과-도의회 1개 담당관 추가 확대
  • 김현종 기자
  • 승인 2018.07.16 0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최종 조직개편안 확정, 도의회 제출...도의회 요구 사무처 확대안 전면 수용
241명 증원, 당초보다 25명 더 늘어...제주시 50만명 특례 연계 조직 진단 방침

 

제주특별자치도가 현행 본청 13개 국‧51개 과를 17개 국‧61개 과로 확대하고 제주도의회 사무처 3개 담당관은 4개로 증설하는 최종 조직개편안을 확정했다.

공무원 정원은 현재 5594명보다 241명 증원된다. 당초 개편안보다 25명 더 늘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민선 7기 첫 조직개편과 관련, 지난 6~11일 입법예고 기간에 16건 의견을 받아 일부를 반영한 최종안을 마련해 도의회에 제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에 따라 제주도청은 현행 13개 국‧51개 과에서 17개 국‧61개 과로 4개 국‧10개 과가 확대 개편된다. 도의회는 민원홍보담당관(4급) 신설로 3개 담당관에서 4개 담당관으로 확대된다. 이는 도의회가 요구한 사무처 조직 확대안이 전면 수용된 것이다.

공무원 정원은 현행 5594명에서 5835명으로 241명(도의회 17명 포함)이 증원된다. 이는 당초 조직개편안 증원 규모 216명에 비해 25명이 추가로 늘어나는 것이다.

최종 개편안은 당초 도 본청 복지분야 조직을 노인복지과와 장애인복지과로 편제하려던 것을 입법예고 중 수렴된 의견을 반영해 복지정책과를 신설하는 내용을 담았다.

1차 산업 현안 인력‧조직 보강을 위해 친환경농정과에 농업정보팀이 신설된다. 행정시 농지이용실태조사 인력이 한시정원으로 돼 있던 부분도 정규인력으로 편제된다.

행정시와 관련해 당초 개편안대로 서귀포시에 청정환경국과 위생관리과가 신설된다.

제주시의 경우 이번 조직 개편과 별개로 인구 50만명 돌파에 대비해 기구 확대는 물론 부시장‧국장 직급 상향과 권한 이양 등을 위한 특례 연계 조직진단이 검토된다.

제주도는 도지사 직속 소통혁신 기구 신설을 놓고 ‘옥상옥’이 우려된다는 지적과 관련해선 행정기구 설치 및 정원조례 시행규칙에 명시해 업무 중첩을 해소할 방침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민선 7기 도정이 소통 확대와 공직 혁신, 공약 실천에 본격 시동을 걸기 위한 조직개편”이라며 “도의회가 요구한 사무처 조직 확대안을 전면 수용함으로써 제주형 협치 실현을 위한 첫 걸음을 내디뎠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행정기구‧정원 확대와 관련, “그 동안 제주의 급격한 성장과 변화에도 기구 변동이 없었고 공무원 증가율도 전국 3번째로 낮은 실정”이라며 “제주 미래와 도민 안전‧복지, 민원불편 해소 분야에서 증원했다. 환경공단‧시설관리공단을 설립해 공무원 조직과 인원을 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